▲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지난달 5일 오후 서울 성수동 이마트에서 열린 필리핀 푸드 페스티벌에 참석하고 있다.
[김홍배 기자] “신과 셀카 찍어서 보여주면 대통령직 사임하겠다”

신성모독으로 역풍을 맞고 있는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재차 기독교계를 자극했다. 앞서 두테르테 대통령은 기독교 신성모독으로 교계와 갈등을 빚고 있었다.

 8일 일간 필리핀스타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두테르테 대통령은 지난 6일 "누구든지 신과 함께 찍은 사진이나 셀카로 신을 볼 수 있고, 신과 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한다면 즉시 대통령직에서 물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이날 필리핀 남부 다바오시에서 열린 과학기술 주간 개막식 연설에서 "신이 존재한다는 논리가 어디 있느냐"면서 이같이 밝혔다.

전체 인구의 80% 이상이 가톨릭 신자인 필리핀에서 두테르테 대통령은 지난 6월 22일 공개 석상에서 "신이 바보같다"며 기독교 교리와 신성을 모독했다가 거센 비판을 받았다.

아르투로 바스테스 주교는 "두테르테의 신성모독은 그가 문명화된 기독교 국가에서 대통령으로 선출되지 말았어야 하는 비정상적인 사이코패스라는 것을 보여준다"고 비난했고, 루페르토 산토스 주교는 "대통령이 선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의 정적인 안토니오 트릴랴네스 상원의원도 두테르테를 '사악한 인간'이라고 꼬집었다.

두테르테의 측근인 판필로 락손 상원의원은 "신이 두테르테를 용서하고 자신의 모든 죄에 대해 속죄할 수 있도록 해주기를 기도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두테르테 대통령은 해리 로케 대통령궁 대변인을 포함한 3인 위원회를 구성, 교계와의 대화를 모색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