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가 지난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후 드루킹 일당과 불법 정치자금(5천만 원) 거래 의혹 관련 취재진에게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민호 기자]허익범 특별검사팀은 ‘드루킹’(온라인 닉네임) 김동원 씨(49·수감 중)로부터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에게 불법 정치자금 4600만 원을 줬다는 진술을 받아낸 것으로 확인됐다고 18일 동아일보가 보도했다.

이는 김 씨가 노 의원에게 돈을 주려고 한 적은 있지만 전달하지 않았다는 기존 진술을 뒤집은 것이다. 앞서 검찰은 2016년 7월 노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에 대해 증거가 없다며 무혐의 처분했다. 검찰은 당시 5000 만원을 인출했지만 돈이 전달된 흔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노 대표 측은 “돈을 절대 받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지난 3일 인터넷 상에서 여론 조작을 벌인 '드루킹'(필명) 일당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해 "전혀 그런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중 기자들과 만나 "그전에도 입장을 밝혔는데 똑같은 사안으로 다시 묻기에 전혀 없다고 사실 그대로 얘기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허익범 특검팀이 자신과 드루킹 일당간 자금 거래 내역을 조사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 "경찰이 조사하면 다 나올 것"이라며 "저는 (그런) 사실이 없다"고 일축했다. 

 그는 "저는 그 사람이 입금했는지 출금했는지도 모르고 있다"며 "받은 적이 없으니까, 그쪽에서 돈이 왔다 갔다 한 것은 제가 알 바가 아니다. 그쪽에서 조사하고 해명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노 원내대표는 '드루킹 존재 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드루킹이라는 이름을 묻기에 그 사람이 쓴 글 한편 읽은 적 없고, 그런 필명을 처음 듣는다"며 "제가 강연을 갔기 때문에 강연 가서 만났다. 그 이상 교분이 깊지는 않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이날 매체에 따르면 ‘드루킹’ 김 씨는 2016년 경찰 수사를 받을 때 회원들로부터 걷은 4600만 원이 노 의원에게 전달되지 않았다는 증거로 ‘띠지에 묶인 5만 원권 다발’ 사진을 제출했다. “전달하려고 하다가 실패해 현금을 보관 중”이라는 취지였다. 그러나 특검팀 조사에서 돈다발 사진은 A 씨가 빌려준 4200만 원인 것으로 파악됐다. 수사기관을 속이기 위해 허위 증거를 제출한 것이다.

‘파로스’ 김 씨도 노 의원에게 돈이 전달된 사실을 처음엔 부인했다. 그러나 ‘드루킹’ 김 씨의 부인 최모 씨가 돈이 전달된 구체적인 경위를 특검에서 밝히자 기존 진술을 뒤집었다고 한다. 최 씨의 진술이 수사의 핵심 단초가 된 셈이다.

최 씨와 ‘파로스’ 김 씨 등의 진술에 따르면 노 의원에게 전달된 4600만 원 중 2000만 원은 2016년 3월 ‘드루킹’ 김 씨의 사무실이었던 경기 파주시 느릅나무 출판사(일명 ‘산채’)에서 ‘드루킹’ 김 씨가 노 의원에게 직접 전달했다. 나머지 2600만 원은 열흘 뒤 ‘파로스’ 김 씨가 경남 창원시 노 의원의 국회의원 선거사무실에서 노 의원 부인의 운전사 장모 씨를 통해 전달했다.

특검팀은 ‘드루킹’ 김 씨가 자신이 만든 ‘경공모’의 회원 A 씨에게 돈을 빌린 뒤 계좌에 입금해 정치자금 전달 증거를 조작하는 데 관여한 혐의로 김 씨의 변호인이었던 도모 변호사를 이날 새벽 긴급 체포해 조사 중이다. ‘경공모’ 회원인 도 변호사는 김 씨가 김경수 경남도지사에게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한 인물이다. 도 변호사는 김 씨가 A 씨의 돈을 빌려 증거를 조작하는 과정에 개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노 의원의 고교 동창인 도 변호사가 증거만 조작한 게 아니라 김 씨와 노 의원을 연결해 주는 역할을 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수사 중이다. 노 의원은 “김 씨로부터 불법 자금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부인해 왔다.

한편 특검팀은 김 지사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으로 ‘드루킹’ 김 씨에게 500만 원을 받은 한모 씨(49)의 집과 차량을 이날 압수수색했다.

이어 특검측은 노 원내대표의 조사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정의당 지지자들은 "노 대표가 돈을 받았다면 큰 충격이며 정치생명도 위태로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