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영 기자]최근 두산그룹 계열사들에 문재인 정부의 화두인 ‘상생’에 역행하는 일들이 잇따라 벌어져 눈살을 찌뿌리게 하고 있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계열사인 두산인프라코어, 중앙대, 두산건설이 ‘갑질’, ‘일감몰아주기 의혹’ 등으로 곤혹을 치룬 것인데, 일각에서는 ‘상생 경영’을 내세운 두산그룹에서 ‘상생’을 찾을 수 없다는 비난이 나오고 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중소기업의 기술탈취로 공정위로부터 과징금과 형사고발조치를 받았고, 중앙대는 두산건설로 일감몰아주기를 했단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특히 두산건설은 이번 중앙대 일감몰아주기 논란 이외에도 그동안 시공문제 논란, 신입직원에 명예퇴직 공유 등 상생과는 동떨어진 일들이 있었다는 점에서 두산그룹의 부도덕성까지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두산인프라코어의 ‘갑의 횡포’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하도급거래에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악질적’인 것으로 가히 충격적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두산인프러코어 회장)이 “공정거래·상생은 기업의 시대적 과제”라고 입버릇처럼 강조해 왔으나 이번 두산 ‘갑질’에서 그의 상생다짐과 약속은 한낱‘ 허언’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난 셈이다.

이와 관련, 중소업계는 이번 두산인프라코어의 ‘갑질’이 도를 넘어도 한참 넘었다는 반응이다. 한 중소기업 대표는 한 언론에 “대기업들이 납품업체의 단가를 후려치는 일은 거의 상습적이지만 기술을 빼돌린 후 나중에는 거래를 끊으면서고 보복을 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털어놨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