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자초…수사 장기화 불가피

▲ 유병언 소재파악도 못 한 검찰
한 달 넘게 종적을 감춘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의 신병과 관련해 온갖 억측과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세월호 침몰 이후 유병언 일가 비리에 대해 요란을 떨며 호언장담했던 검찰이 수사가 한 달이 훌쩍 넘도록 유 전 회장의 행방을 제대로 파악 못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유 전 회장 신병에 대해 무엇이 사실인지 확인이 되지 않은 채 또 다른 의혹으로 번지는 양상이다.

이번 수사의 정점에 있는 유 전 회장과 장남 대균(44)씨가 검찰이 추정하고 있는 신도 집이 아닌 제3의 장소에서 은신하고 있다는 설부터 이미 밀항을 통해 해외로 도주했다는 밀항설까지 온갖 추측들이 난무하고 있다.

잠적한 유 전 회장이 수사당국의 추적이 예상되는 계열사 관계자나 구원파 신도들의 집, 지방 영농조합이 아닌 유 전 회장 일가와 핵심 측근들만 알고 있는 제3의 장소에서 은신했다는 설이다.

유 전 회장 일가 전담 검거반을 꾸린 검찰과 경찰은 유 전 회장이 은신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되는 구원파 신도들의 집이나 지방 영농조합 등을 중심으로 샅샅이 훑고 있다.

또 유 전 회장이 수사 초기 검찰에 협조하는 척하면서 사전 각본대로 밀항 준비를 차근차근 준비했고, 이미 일본이나 중국 등으로 도피했다는 말도 돌고 있다.

검찰 소환에 불응하고 잠적한 장남 대균씨의 경우 세월호 참사 직후인 지난달 19일 프랑스로 출국을 시도했다. 이 때문에 검찰이 가장 우려하고 있는 밀항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

검찰도 유 전 회장이 충분한 재력과 두둔 세력이 있는 만큼 해외 밀항을 시도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인천항과 평택항 등 주요 밀항 루트를 집중적으로 감시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검찰이 핵심 피의자인 유 전 회장 신병 확보에 실패하고, 깃털인 핵심 측근들에 대한 수사만 진행된 탓에 '구색 맞추기에 불과했다'는 비판을 자초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또 유 전 회장 일가의 비리 혐의를 밝히기 위해 핵심 측근들을 소환해 충분한 증언과 증거를 확보한 뒤 유 전 회장을 소환해 수사의 방점을 찍으려던 검찰 계획도 보기 좋게 빗나갔다.

국민적 공분을 산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한 달이 넘었는데도 유 전 회장 일가가 정당한 법 집행을 무시하는 행태를 보이고, 행방도 묘연해지면서 검찰은 더욱 곤경에 빠졌다.

검찰은 유 전 회장 일가 소재 파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수색 작업은 여전히 난항을 겪고 있다.

검찰은 지난 22일 유 전 회장 부자에 대한 현상금을 걸고 공개수배했다. 검찰은 유 전 회장과 장남 대균씨에 대해 각각 5000만원과 3000만원의 현상금을 걸고 전국에 지명수배전단을 배포했다. 또 유 전 회장 부자를 검거하는 경찰관에게는 1계급 특진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번 수사가 정점으로 가느냐 아니면 장기화 되느냐의 중대 기로에서 유 전 회장 부자에 대한 신병 확보에 실패하고, 수색 작업도 별다른 성과가 없으면서 검찰 수사는 안개 속에 갇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