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일보 편집국장
박근혜 대통령이 안대희 전 대법관을 차기 국무총리로 발탁하고 남재준 국가정보원장, 김장수 국가안보실장을 전격 경질하는 인사를 단행했다.

안 총리 후보자는 대검 중수부장 시절 새누리당 전신인 한나라당의 이른바 '차떼기 대선자금'을 수사하며 살아 있는 권력에도 정면으로 맞섰던 인물이다.

세월호 참사 이후 국가개조 수준의 정부조직 개편이나 법률 정비가 필요한 이때에 그의 법률적 지식과 원칙, 소신에 거는 기대가 크다. 전임자보다 10년 이상 젊은 59세라는 점도 그의 패기를 기대하게 한다.

그러나 안 후보자도 정홍원 총리에 이어 법조인 출신이다. 더구나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이 사법시험 15년 선배로 그가 검찰총장을 할 때 안 후보자는 평검사였다. 대통령이 여전히 비서실을 국정의 중추 기관으로 여길 경우 안 후보자가 ‘왕(王) 실장’으로 불리는 김 비서실장을 넘어 행정 각부를 통할할 수 있을지 그의 행보가 주목되는 대목이다.

안 후보자가 당면하게 될 국가안전 시스템 확립이나 관료사회 혁신은 문제가 터진 뒤에 처벌하는 수사와 다르다. 국가안전은 사후 대응도 중요하지만 사전 예방이 더 중요하다. 행정능력이나 이해관계 조정의 리더십이 검증되지 않은 안 후보자가 관료사회 개혁을 제대로 해낼 수 있을지도 관심 사항이다.

이제 세월호 참사라는 국가적 재난 상황에 직면해 안 내정자가 풀어가야 할 과제는 한마디로 ‘산 넘어 산’이다.

사실상 조각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후속 개각인사를 책임져야 할 뿐 아니라 세월호 수습을 위해 마련된 각종 정책방안을 정교하게 수립하고 실행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실추된 행정부의 명예를 되살려야 하는 책무까지 안고 있다.

안전업무를 총괄하는 국가안전처와 공직개혁 기구인 행정혁신처가 총리 직속으로 신설될 예정이어서 안전과 인사까지 직접 떠맡지 않으면 안 된다.

결국 세월호 전(前)과 후(後)를 가를 국가개조에 관한 국정 전반을 진두지휘하는 컨트롤타워로서 추진력과 능력을 시험받게 됐다.

그러나 안 내정자가 향후 행보를 그리는 것에 있어 너무 많은 일을 한꺼번에 벌이기보다 작은 것부터 차근차근 실행한다는 마음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 어떻게 첫 단추를 끼우느냐도 개혁만큼 중요하기 때문이다.

또 안 내정자는 우선 헌법상 보장된 총리의 권한인 장관 임명제청권과 내각통괄권을 제대로 가져 그동안 총리에게 붙여졌던 '대독(代讀)총리' '대통령 방탄조끼' 등의 오명부터 벗어야 한다.

바로 지금이 국가 개조에 힘을 실을 때이고 스스로 한 치의 흔들림이 없이 '책임촐리' 역할을 수행해야 할 시점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