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해 5월 16일 자신의 SNS(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 문재인 정권 출범과 함께 '서울시 인맥'이 부각되고 있는 것과 관련 "사람이 아니라 정책을 봐 달라"고 말했다. 

새정부 출범 이후 문 대통령이 임명한 청와대 수석 6명중 3명은 '서울시 인사'였기 때문이다. 대통령 비서실장도 서울시 정무부시장 출신이다. 이 때문에 '서울시 인맥'이 청와대를 장악했다는 얘기가 나온 바 있다. 

당시 박 시장은 청와대에 입성한 시 출신 인사들에 대해 "서울시에서 나와 함께 가치와 철학을 공유하며 좋은 정책을 만들어 온 사람들"이라면서도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사람과 정책이 서울시에 의해 계승되고 발전되어온 결과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그동안 시대를 거꾸로 이끈 이명박·박근혜 두 대통령 치하에서 늘 반대와 무시, 질시와 방해의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서울시는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21세기 새로운 미래를 여는 다양한 혁신정책을 펴 왔다"며 "세계적인 기후변화 대응의 도시, 공유경제의 모델도시가 된 것은 작은 사례일 뿐"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사실 선거캠페인의 과정에서 문대통령께서 당시 '검증된 서울시의 정책과 인물을 갖다 쓰고 싶다', '새로운 정부는 박원순 시장과 함께 운영해 가겠다'는 말씀을 했다"며 "서울시정의 경험과 노하우가 새 정부의 동력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숨기진 않았다. 

靑, '박원순' 인맥

지난 16일 발표된 비서관 인선 가운데 홍보기획비서관에 발탁된 유민영 전 청와대 춘추관장을 두고 '안철수 사람' 논란이 있었다.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안철수 후보(무소속)가 유민영 비서관을 대변인격인 '언론담당자'로 영입했던 사실을 두고 그를 '안철수 사람'으로 분류한 것이다.

하지만 정치권의 한 인사는 "비서관 인선 과정에는 '평판 조회'가 있는데 그 과정에서 유 비서관이 안철수 사람이라고 판단됐다면 청와대에 아예 들어오지 못했을 것이다"라고 귀뜸했다.

유 비서관의 발탁을 계기로 청와대 내 '박원순 인맥'에 주목하는 흐름도 있는데, 이는 문 대통령이 당선 직후 단행한 청와대 수석 인사에서 박원순 시장과 함께 서울시에서 경험을 쌓은 정치인과 전문가, 시민운동가 등을 적지 않게 발탁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문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 당시 박원순 서울시장을 만난 자리에서 "다음 정부는 박원순 시장과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라며 "서울시의 검증된 정책들과 인재들을 최대한 활용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상당히 의미심장한 발언이었고, 이는 곧 현실화됐다. 문 대통령은 당선 직후 단행한 청와대 수석 인사에서 박원순 시장과 함께 서울시에서 경험을 쌓은 정치인과 전문가, 시민운동가 등을 적지 않게 발탁했다. 임종석 비서실장과 조현옥 인사수석, 김수현 사회수석, 하승창 사회혁신수석이 대표적이다.

·정치권에서는 '서울시' 출신과 함께 '참여연대' 출신도 '박원순 인맥'으로 분류 중인데, 장하성 정책실장과 조국 민정수석, 김수현 사회수석, 김성진 사회혁신비서관, 이진석 사회정책비서관, 황덕순 고용노동비서관 등이 참여연대에서 활동했던 인사들이다.

최근 단행된 수석과 비서관 인사에서도 이용선 시민사회수석·정태호 일자리수석·엄규숙 여성가족비서관·남요원 문화비서관 등도 박원순 인맥이라 할 만한 인사들이다.

일각에서는 계보정치를 하지 않는 박원순 시장의 스타일을 근거로 이들을 '박원순계'라고 부를 만한 인맥이라고 보기 힘들다고 평가하지만 박 시장이 여당의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라는 점에서 서울시와 참여연대를 연결고리로 이어진 이들이 향후 박 시장에게 중요한 인적 네트워크가 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