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닻 올린 안보지원사
[김홍배 기자]국군기무사령부를 대체하는 군사안보지원사령부(안보지원사)가 1일 경기 과천 안보지원사 대강당에서 창설식을 갖고 공식 출범했다. 기무사가 1991년 국군보안사령부에서 국군기무사령부로 간판을 바꿔 단지 27년 만이다.

안보지원사는 이날 오전 8시30분 경기도 과천의 사령부 대강당에서 송영무 국방부장관 등 군 주요직위자와 국방관계관, 부대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창설식을 가졌다.

창설식은 현판식에 이어 개식사와 국민의례, 명령낭독, 부대신고, 부대기 수여, 국방장관 훈시, 군사안보지원사령관 식사 순으로 진행됐다.

창설식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주관으로 열렸다. 지난 6일부터 부대 창설준비단장을 해온 남영신 전 특전사령관(중장·학군 23기)이 초대 사령관으로 취힘했다.

초대 사령관을 맡은 남영신 안보지원사령관(육군 중장·학군 23기)은 "우리는 과거와 역사적으로 완전히 단절된 새로운 군사안보지원사령부를 창설했다”며 "군 유일의 보안·방첩 전문기관으로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 그 출발선에 결연한 각오로 서 있다"고 말했다.

남 사령관은 "새롭게 제정한 부대령과 운영훈령에 입각해 전 부대원이 업무범위를 명확히 이해한 가운데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될 일'을 구분해 수행한다"며 "국민에게 신뢰받는 조직, 군과 군 관련기관으로부터 전문성을 갖춘 꼭 필요한 조직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송 장관은 훈시를 통해 "6·25전쟁 당시 창설된 특무부대로부터 방첩부대, 보안사와 최근 기무사에 이르기까지 과거의 부대들은 격동의 현대사 속에서 군의 정치개입이라는 오명을 남겼다"며 "국민의 신뢰는커녕 지탄과 원망의 대상이었다"라고 돌아봤다.

이어 "기무사 역시 과거에 대한 반성이 없이 정치개입, 민간인 사찰과 같은 불법행위로 군의 명예를 실추시켰고, 국민에게 배신감을 안겼다"며 "오늘을 계기로 과거를 통렬히 반성하고, 특권의식을 내려놓고 장병의 인권을 존중하며, 위국헌신 군인본분의 정신자세로 자기 직분을 완벽히 수행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퇴임을 앞둔 송 장관은 "군사안보지원사령부를 창설하고 장관의 소임을 마무리하게 되어 보람을 느낀다"며 "여러분이 부대의 역할을 확고히 정립해 국방개혁을 반드시 완성해주기 바라며, 최고의 보안·방첩 전문기관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안보지원사는 계엄령 문건 작성과 민간인 사찰, 댓글 조작 등 각종 불법행위를 저지른 국군기무사령부를 해체하고 새롭게 탄생한 군의 새로운 보안·방첩부대다.

문재인 대통령이 "기무사를 근본적으로 해편해 과거와 역사적으로 단절된 새로운 사령부를 창설하라"고 지시하면서 창설 작업이 진행됐다.

한편 참모장은 공군본부 기무부대장 출신인 전제용 준장(공사 36기)이 임명됐다. 초대 감찰실장은 이용일 부장검사가 파견 형식으로 맡게 됐다. 감찰실장에는 2급 이상 군무원, 검사, 고위감사공무원 등을 임명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