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대희 총리 내정자 출근
안대희 국무총리 후보자는 휴일인 25일에도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 집무실에 출근,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에 올인하는 모습이다.

안 후보자는 총리실 간부들과 머리를 맞대고 변호사 시절 후보자 자신의 전관예우 문제 등을 다룬 언론보도 동향을 꼼꼼히 챙기는 등 6.4지방선거 이후 펼쳐질 청문회 정국에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안 후보자가 긴장의 고삐를 놓치 못하는 쟁점은 '전관예우' ,‘재산형성과정’, ‘정치 행보' 등 3가지로 예상된다.

이 중 전관예우와 재산형성과정은 동전의 양면이기도 하다. 새정치민주연합을 비롯한 야권이 벼르고 있는 안 후보자의 아킬레스건이기도 하다.

대법관 출신인 안 후보자는 작년 7월 변호사 개업 이후 5개월 동안 무려 16억 원을 수임료로 벌어들였다.

공직에서 물러난 뒤 매월 평균 3억원 이상의 소득을 벌어들인 셈인데, 이는 정홍원 총리 등 전임자들에 비해서도 과도하다는 논란이 일고 있는 부분이다.

정 총리는 공직에서 퇴임한 이후 로펌에서 2년간 근무하면서 6억6945만원의 보수를 받아 논란에 휩싸인적이 있다.

정 총리는 당시 매월 3000만원 가량의 소득을 올렸음에도 전관예우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안 후보자의 퇴임후 소득 역시 이같은 기준에서 볼 경우 비슷한 상황에 놓일 것으로 보인다.

안 후보자는 이에 대해 세금 6억 원을 뺀 10억 원 중 절반 가량은 사회에 기부했으며, 나머지는 작년 주거용 아파트 구입에 사용했다는 입장이다.

특히 아파트는 거주용으로 구입한 것으로 부동산 투기와는 무관하다는 입장이지만, 야당은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파고들 것으로 예상된다.

전관예우 의혹은 안 후보자의 도덕성을 흔드는 또 다른 공세의 출발점이 될 전망이다.

세월호 참사로 흔들리는 대한민국호 개조의 제단에 자신을 바치겠다고 선언한 안 후보자가 정작 법조계의 해묵은 ‘전관예우 관행’의 최대 수혜자라는 주장을 야권에서 집중 제기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번 인사청문회에서는 이러한 의혹을 놓고 안 후보자측과 야권이 한치도 밀리지 않는 칼과 방패의 치열한 논리다툼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대법관 출신 법조인으로서 안 후보자의 정치 행보에 대한 야권의 공세도 예상된다.

안 후보는 2012년8월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의 캠프정치쇄신특별위원장으로 자리를 옮긴 후 대법관 출신이 앞장서 사법부의 독립성을 해친다는 야권의 집중포화를 받았다.

야권은 대법관을 그만둔 지 불과 한 달만에 여권으로 옮긴 안 후보가 사법부 예속의 전례를 또 다시 남겼다는 공세를 집중적으로 펼칠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중수부장 시절, 여야를 가리지 않고 검을 휘두른 안 후보자는 현대 비자금 사건과 관련해 기소했던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박주선 의원 등 일부 정치권인사들과 이번 청문회에서 한판 논리대결을 전개해야할 상황에 처했다.

안 후보자 청문회는 이런 측면에서 여야간 뜨거운 격전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