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영 기자]애플이 아이폰X의 후속모델을 공개했다.. 하지만 한국은 각각 이달 21일과 28일로 예정된 아이폰XS와 아이폰XS맥스의 1·2차 출시 일정에 포함되지 않았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1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의 애플 사옥 스티브 잡스 극장에서 신형 아이폰과 애플워치 4 시리즈 등을 선보였다.

생중계를 통해 선보여진 'Xs' 스마트폰에 대해 관계자는 혁명적인 카메라 시스템이 도입, 얼굴이 바로 암호가 되는 세상이라고 발표했다.

새로 선보인 아이폰은 모두 지난해 출시된 아이폰X를 계승한 노치 디자인을 유지했지만 기존보다 화면이 더 커졌다.

XS는 5.8인치 슈퍼레티나 디스플레이, XS맥스는 6.5인치 슈퍼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채택했다. 둘 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다. XS와 XS 맥스의 저장용량은 64기가바이트(GB), 256GB, 512GB 세 가지로 책정됐다. 전작인 아이폰X와 마찬가지로 페이스 ID(안면인식) 기능이 장착됐고 페이 기능도 결합됐다. 페이스ID는 뉴로네트워크스를 활용해 인식 속도가 더 빨라졌다.

XS의 이름을 단 두 종의 아이폰에는 후면에 1200만 화소의 듀얼카메라와 광학 이미지 흔들림 보정(OIS)이 장착됐다. 전면에는 700만 화소의 카메라를 채택했다. 스마트 HDR 기능으로 사진을 찍을 때 여러 종류의 사진을 결합해 초점을 보다 정확하게 관리할 수 있다. 진화된 ‘보케’(bokeh) 기능을 이용해 이미 찍은 사진에서 다양한 깊이로 심도를 조절할 수 있다. 발표에 나선 필립 실러 애플 글로벌마케팅 부사장은 “사진의 새로운 시대”라고 불렀다. 인공지능을 이용해 인물과 사물 등 피사체를 알아보고 자동으로 그에 맞는 사진을 찍어준다.

XR은 ‘리퀴드 레티나 디스플레이’로 불리는 6.1인치 액정표시장치(LCD) 디스플레이를 채택했다. XR은 기존 대응 모델인 아이폰8플러스보다 크기는 작지만 화면은 더 크다. 홈버튼이 사라지고 아이폰X시리즈와 같은 페이스ID(안면인식)와 햅틱 터치를 이용하기 때문이다.

XR은 더 견고해진 7000시리즈 에어로스페이스 알루미늄에 IP67의 방수기능을 갖췄다. 엘로우, 코럴, 화이트, 레드 등 6가지 종류의 색상으로 출시된다.

가격은 프리미엄 모델인 아이폰 XS와 XS 맥스가 각각 999달러, 1099달러에서 시작한다. 보급형이라 할 아이폰XR은 XS시리즈와 거의 동일한 기능을 갖고 있지만 가격은 749달러에서 시작한다. 모두 대응하는 전작보다 100달러 이상 낮아졌다. 실러 부사장은 “더 많은 사람들이 아이폰을 접할 수 있을 것이다”고 기대를 표했다.

아이폰XS와 아이폰XS맥스의 사전예약은 9월 14일, 1차 출시일은 9월21일로 예정됐다. 한국은 1차 출시일은 물론 같은 달 28일로 예정된 2차 출시일의 출시국 명단에도 보이지 않았다. 이전과 비슷하게 한국 출시는 이르면 10월 말 혹은 11월로 예상된다. 아이폰XR의 글로벌 출시일은 10월19일 사전예약을 거쳐 같은 달 26일로 결정됐다.

애플은 이날 최초로 심전도(ECG) 측정 기능을 갖춘 애플워치 시리즈 4도 함께 공개했다. 애플워치의 크라운에 손가락을 갖다 대면 S4 칩이 심장 박동의 리듬을 체크해주는 기능이다.

네티즌들은 "애플도 이제 찍어내기 바쁜 그저 그런 핸드폰이 된 것 같다", "스티브 잡스 땐 2년 마다 기대됐는데 이젠 실망만", "점점 가격이 넘사벽으로 가네요", "혁신은 없었다", "이번에도 1차 출시국가에서 제외네", "이번엔 진짜 별 거 없네"등의 반응을 보였다.

다른 네티즌들은 "빨리 사고 싶은데", "카메라 기능이 기대된다", "색깔 다양하게 나와서 새롭다" 등의 반응도 있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