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기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차 북미정상회담을 기정사실화하면서 회담이 언제쯤, 어디서 열릴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25일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11월 미국 중간선거가 있는 만큼 다음달 ‘워싱턴 담판’이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국제관계 전문가들은 2차 북미정상회담이 성사된다면 시점은 오는 11월 이전이 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11월 6일 중간선거를 앞두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는 충분한 비핵화 결과물이 담보된다면 회담 조기 개최를 마다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도 “지금 우리는 많은 진전이 있었다. (북미)관계도 좋아지고 나아지고 있다. 우리의 억류자들이 돌아왔다. 더이상 핵실험도, 일본을 가로지르는 미사일 실험도 없다. 우리는 잘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에 회담 장소는 미국의 수도 워싱턴DC가 먼저 꼽힌다.

지난 6월 싱가포르 정상회담 당시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백악관 초청 의사를 밝힌 데다 미국에서 회담이 열려야 선거에 미치는 효과도 극대화할 수 있다.

25일 트럼프는 “우리는 북한과 잘 일해오고 있다. 북한에서 많은 긍정적인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몇주내에 소식을 듣게 될 것”이라고 2차 북미벙상회담을 기정사실화 했다.

다만 핵포기를 종용당하고 있는 김 위원장 입장에서는 불리한 원정에 선뜻 동의하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김 위원장이 방미 카드를 꺼내들기에는 ‘추가 비핵화 조치’와 ‘종전선언’ 등은 무게감이 떨어진다는 반론도 있다.

이에 따라 미국이 비핵화 실무협상 장소로 제안한 오스트리아 빈이 유력한 후보지로 거론된다. 빈은 미국과 북한 모두 오스트리아와 대사급 외교관계를 유지하고 있고, 빈에는 국제원자력기구 IAEA 본부도위치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