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자유한국당 조강특위 위원으로 내정된 전원책(사진) 변호사는 "8일 조강특위 위원을 발표하겠다"며 "인선은 다 됐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인선 내용에 대해서는 "말할 수 없다"고 했다.

전원책 변호사는 7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나는 그렇게 어리석은 사람이 아니다"라면서 "대선주자급으로 논의되는 분들은 당의 중요한 자산이다. 김무성 의원도 그중 한 분이고, 그런 분들에게 함부로 칼을 들이대선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내가 자른다고 잘릴 사람도 아니다. 특히 내가 김 의원을 굉장히 좋아한다"며 "김 의원이 내 말을 갖고 자신을 타깃으로 한 것으로 오해할까봐 굉장히 걱정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나 "민주주의와 공화주의는 오늘날은 동의어"라며 "그래서 지금 이 상황에서 공화주의를 다시 담론화시키는 것은 어리석은 방법론"이라고 기존의 입장을 다시 한번 전했다.

지난 4일 기자간담회에서 “공화주의, 이런 말 하는 중진 의원들은 공부 좀 하셔야 한다”며 공화주의를 주창한 김무성·정진석 의원 등 중진 의원을 직격한 것에 대한 해명(?)이다.

그동안 전 변호사는 연일 언론 인터뷰와 기자간담회를 통해 강한 인적 쇄신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다.

그러나 당 안팎에서는 인적 쇄신의 성공 가능성에 대해서 반신반의하는 목소리가 많다. “온실 속 화초 같다” “열정이 없다” “공부를 더 해야 한다” 등 전 변호사의 쓴소리에 대해 벌써부터 당내 반발 기류도 보이고 있기 째문이다.

이날 국민일보에 따르면 한국당 안팎에서는 인적 쇄신과 관련해 “근본적인 인적 쇄신을 하기에는 다음 선거(21대 총선)가 너무 많이 남았다”는 비관적인 전망들이 많이 나온다. 비대위는 당협위원장 1년 임기제를 실시하기 위해 지난 1일 자로 231개 당협위원장 일괄 사퇴를 받아냈다. 하지만 총선이 1년 6개월가량 남았기 때문에 비대위의 인적 쇄신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현역 의원을 당장 교체할 방법이 없다는 지적이다.

당협위원장 박탈만으로도 당내 반발이 격화될 수 있다는 우려다. 특히 친박계는 조강특위의 인적 쇄신이 김성태 원내대표나 김무성 의원 등 바른정당 복당파의 당권 장악에 유리한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사전 정지작업 아니냐는 의심도 하고 있다.

당 안팎에서는 “당 지도부가 인적 쇄신 의지가 있는지도 의심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정두언 전 의원은 최근 라디오 인터뷰에서 “인적 쇄신이라는 게 기존 사람을 자르는 것 못지않게 괜찮은 사람을 영입해야 성공한 것”이라고 말했다. 전 변호사도 언론 인터뷰에서 “저는 소 키우는 사람이지 소 잡는 백정이 아니다”며 인재 영입에도 방점을 찍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한국당의 낮은 지지율 때문에 인재 영입이 쉽지 않다. 최근 조강특위 외부위원 선임을 두고도 하마평에 거론됐던 소설가 이문열씨가 고사했고, 6·13 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나 선거 이후 비대위원장 후보 물색에서 애를 먹었다. 정 전 의원은 “하겠다는 사람은 지역에 많지만 사실 그렇게 훌륭해 보이는 사람들은 안 나타나는 것 같다”고도 했다.

한 정치평론가는 “보수 논객으로 이름난 전 변호사가 의욕적으로 인적 쇄신 의지를 밝히기는 했지만, 정작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는 결과가 되지는 않을지 우려스럽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