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연합뉴스TV 캡쳐
[이미영 기자]딸의 허위 취업으로 물의를 빚은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의 사돈 기업인 조선기자재업체 엔케이가 외국인 투자구역에 불법적으로 입주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앞서 이 회사 김 의원의 사돈인 박윤소 회장은 며느리의 허위 취업을 지시하거나 묵인했는지와 또 다른 의혹인 엔케이의 수소충전소 건립 사업과 관련해 공무원에게 뇌물을 준 의혹 등으로 검찰 조사를 받은 바 있다.

가정주부인 김 의원의 딸은 시댁 회사인 엔케이 자회사에 허위 취업해 수년간에 걸쳐 3억 9000여만원을 급여 명목으로 받은 의혹을 받고 있다.

17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엔케이의 법인등기를 보면 엔케이가 2014년 2월 10일 '부산 강서구 과학산단로 502(지사동)'에 '지사지점'을 설립한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주소는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이 관리하는 외국인투자구역으로 해외 지분이 30%를 넘지 않는 엔케이는 입주 자격이 없는 곳이다. 해당 구역 입주자에게는 매년 수억원대의 부지 임대료 감면이나 면제 혜택이 주어진다.

엔케이는 해외 지분이 있는 계열사 '이엔케이'가 임대한 해당 부지에 최소 2014년부터 관할청의 허가도 없이 더부살이한 것으로 추정된다.

엔케이가 영문과 국문으로 만들어진 자사 홈페이지에도 버젓이 자신들의 주소를 외국인 투자구역 내인 지사동으로 표기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있는 엔케이 사업보고서도 엔케이가 해당 구역에서 실제로 기계 시설을 설치하고 운영했음을 짐작할 수 있는 기록이 나온다.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의 엔케이 사업보고서 재무제표 주석란에는 엔케이가 금융권에서 자금을 차입하면서 '지사동 기계장치'를 최권최고액 128억5천200만 원에 담보로 제공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엔케이 사정을 잘 아는 한 관계자는 "엔케이가 100억원대 이상의 설비를 외국인 투자구역인 지사동 공장에 가져다 놓고 운영했고 직원 90%와 이사, 회장 등도 모두 이곳으로 출근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