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인 전원책 변호사(63·사진)가 당 지도부에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끝장토론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정부에 대한 평가, 박 전 대통령 탄핵 등에 대한 당 입장을 정리해야, 정체성을 확립하고 인적청산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전 변호사는 17일 “박근혜 정부에 대판 평가, 박 전 대통령 탄핵 등에 대한 당 입장을 정리해야, 정체성을 확립하고 인적청산을 할 수 있다”고 경향신문을 통해 밝혔다.

그는 “‘박근혜를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친박계, 비박계의 상호 입장이 정리되지 않으면 누가 ‘칼질’을 한다고 해서 아무것도 해결되지 않는다”며 “그런 과정이 없으면 백약이 무효다”라고 분석했다.

전 변호사는 “김 위원장, 김 사무총장 등 지도부에 (끝장토론) 이야기를 했다”며 “당내 화학적 융합을 떠나 힘이 들더라도 정당민주주의가 가능하게 하려면 거쳐야 될 과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런 과정을 거쳐야 계파가 아니라 정파가 생긴다. 당을 선진화시키고 당 정체성도 분명히 할 수 있다”고 했다. 박근혜 정부와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입장 정리가 없으면 당의 노선 확립과 계파 구도 혁파는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2012년 박근혜 비상대책위원회가 채택한 ‘경제민주화’를 놓고 전 변호사와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사이에서 이음이 나오는 등 ‘박근혜 문제’는 합의가 쉽지 않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전 변호사의 아이디어인 만큼 앞으로 논의해 보겠다”고 밝혔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법원의 최종 판단이 나면 당의 입장을 확실하게 밝히겠다”며 대법원 선고 후로 입장 정리를 미뤘다.

당내에서는 마뜩잖은 분위기가 우세하다. 한 중진의원은 “(공개토론을 하면) 감정의 골만 깊어질 것이다. 지금은 통합의 노력이 우선”이라고 했다. 전 변호사도 지난 4일 간담회에서 “탄핵 사유가 있다”면서도 “탄핵 심판은 졸속”이라며 복잡한 입장을 드러냈다.

다만, 전 변호사가 칼자루를 쥐고 있고, 당내 의원들이 눈치를 보는 분위기여서 조강특위가 공개토론 요구를 관철할 동력은 있다는 분위기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