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영 기자]양진호(47) 한국미래기술 회장<사진>의 엽기적 행각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2000억에 가까운 그의 재산 축적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양진호 회장의 자산이 수천억 원이 넘는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저작권 무시하고 영화, 포르노 유통시켜서 번 돈이죠. (자신에게 해를 끼치면) 끝까지 보복하는 사람이라 그만 얘기하고 싶습니다."

2일 양 회장과 같이 일했던 소프트웨어(SW) 개발자 A씨는 조선일보와의 전화통화에서 "양 회장은 감시가 허술한 사각지대를 악용해온 무소불위의 포르노 졸부"라고 증언했다.

이어 "양진호 회장의 자산이 수천억 원이 넘는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저작권 무시하고 영화, 포르노 유통시켜서 번 돈이죠. (자신에게 해를 끼치면) 끝까지 보복하는 사람이라 그만 얘기하고 싶습니다."며 더 이상의 언급을 피했다.

그렇다면 양 회장의 재산은 얼마일까

금융감독원 전자공시를 살펴본 결과, 양 회장이 실소유한 ‘위디스크’와 ‘파일노리’는 1000만여 명의 회원을 거느린 국내 웹하드 1, 2위 업체다. 현재 위디스크와 파일노리는 각각 ‘이지원인터넷서비스’와 ‘선한아이디’에서 운영하고 있다.

이들 회사는 모두 한국인터넷기술원이 지분 100%를 갖고 있다. 한국인터넷기술원은 주주 구성을 밝히지 않았지만, 양 회장이 한국인터넷기술원의 최대주주로서 모든 자회사에 막강한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을 것으로 정보기술(IT)업계는 보고 있다.

2004년 4월 서비스를 시작한 이지원인터넷서비스(위디스크)는 직원 수 56명의 디지털 콘텐츠 중개업체다. 현재는 영화, 드라마, 포르노 등 각종 영상과 함께 음악·만화·소설까지 유통하고 있다. 2013년부터는 실시간으로 영화를 볼 수 있는 스마트폰 모바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지원인터넷서비스의 지난해 매출은 210억원, 영업이익은 53억원이다. 영업이익률로는 25% 수준. 전년도인 2016년엔 매출 211억원과 영업이익 49억원을 벌어들였다.

직원 수 14명의 선한아이디(파일노리)는 지난 2016년과 2017년 각각 161억원, 159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98억원, 2016년 88억원 수준으로, 지난해 영업이익률은 무려 61%에 이른다. 국내 최대 인터넷 기업인 네이버의 작년 영업이익률이 25.2%인 점을 감안한다면 대단히 높은 수치다.

인터넷 웹하드 업계 관계자는 "파일노리의 경우 P2P(Peer to Peer) 네트워크 방식으로 공급자와 수요자를 연결해주는 허브 역할만 한다"면서 "직원이 많이 필요하지 않고, 자체 서버 구축 비용도 절약할 수 있어 이익률이 높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럼 이같은 수익은 어떻게 가능했나

이날 한겨레는 위디스크를 운영하는 회사 직원들이 불법 영상물을 많이 올리는 이른바 ‘헤비업로더’들을 꾸준히 만나고 관리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전했다.

양 회장이 실소유주로 알려진 ‘위디스크’와 ‘파일노리’는 자사를 통한 불법 영상물 유포로 해를 입은 여성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면 이를 ‘유작’이란 제목을 달아 다시 유통시키는 반인륜적 거래를 수수방관하는 가운데 지난해 각각 210억원, 16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덧붙였다.

위디스크 운영업체 ㈜이지원인터넷서비스 한 직원은 “(직원들이) 헤비업로더들이랑 같이 이야기도 하고 미팅도 하고 그랬다”고 밝혔다. 불법 영상물 단속을 자체적으로 열심히 한다는 이들 웹하드 업체 주장이 거짓이라는 얘기다. 손씨는 “야한 자료나 이런저런 자료들을 대량으로 올려주는 사람들(헤비업로더) 덕분에 우리가 수수료를 얻는 것도 많았다”며 “가끔 헤비업로더들이 사무실도 오고, ‘웹하드에 자료 올려서 돈 많이 벌었다’며 운영팀에 피자를 배달시켜주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웹하드에는 불법 자료가 많다. 흠잡힐 게 많기 때문에 압수수색이 들어올 것을 늘 조심해야 했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직원들은 서버가 국내에 있는 카카오톡 대신 웹브라우저 크롬을 구동한 뒤 비밀모드에서 서버가 국외에 있는 텔레그램 웹버전을 통해서만 이야기를 나눴다고 한다. 손씨는 “모든 면에서 조심스러웠다. 성인물을 다루는 부분도 있고, 그래서 압수수색도 자주 나왔으니까…”라고 전했다.

이런 카르텔을 기반으로 양 회장이 2000억원에 가까운 자산을 축적하는 동안 경찰과 검찰의 수사망은 허술했고,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 등 공권력의 대처는 무기력했다고 매체는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