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진호 사건'의 공익신고자 A씨가 13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뉴스타파에서 열린 뉴스타파-셜록-프레시안 공동 주최 기자간담회에서 관련자료를 공개하고 있다.
[이미영 기자]폭행, 마약 투약, 횡령 등 혐의를 받는 양진호 한국미래기술 회장(46)이 수입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폭로가 나왔다.

양 회장이 경찰의 압수수색 사실을 미리 알고 증거인멸을 시도했다는 증언과 직원들에게 허위진술을 유도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지난 7일 국민권익위원회에 양 전 회장 관련 내용을 제보한 A씨는 13일 서울 중고 세종대로 뉴스타파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A씨에 따르면 양 전 회장의 비자금 조성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법인을 설립해 임직원 명의로 주식을 소유하게 하고 추후 이를 매매해 임직원 아래로 들어간 돈을 개인적으로 쓰는 방식, 회사돈을 대여한다는 명목으로 쓰는 방식이다.

A씨는 "양 전 회장이 실질적으로 소유한 뮤레카와 2013년 설립한 몬스터 주식회사를 통해 조성된 비자금은 30억원에 가까운 규모로 알고 있다"며 "그 이전에도 많은 매매계약서가 있지만 경로를 확인하지 못해 자세히 말은 못한다. 조사해보면 더 많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13년 설립된 몬스터 주식회사를 3년 뒤 판도라티비에 매각하는 과정에서 이 돈을 지주사인 한국인터넷기술원으로 보내지 않고 회계팀이 관리하면서 양 전 회장의 지시로 고가품을 사는 데 쓴 걸로 알고 있다"며 "주식매매 대금은 42억원에 달하고 세금을 공제해도 20억원대"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인터넷기술원 법인 입장에서는 횡령 피해를 입은 셈이고 양 전 회장은 수익을 냈는데도 세금을 안 냈으니 탈세"라고 강조했다.

A씨는 "양 전 회장이 여러 번 이런 방식을 통해 비자금을 조성해서 호화로운 생활을 누렸다"며 "사건을 조사하면서 퇴사한 임원에게 물어봤다니 본인이 여러차례 주식매매 계약을 체결한 것도 모르고 있더라. 자신의 인감과 통장을 전부 회계팀에서 관리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A씨는 또 "양 전 회장은 막대한 수익을 올리기 때문에 배당금을 쓸 수 있었음에도 세금이 높기 때문에 배당금을 거의 받지 않고 대여금으로 회삿돈을 빼서 썼다"며 "지금까지 받아간 게 수십억원으로 알고 있고 일부는 이자를 갚았지만 아직 갚지 않은 돈도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9일 구속된 양 전 회장이 받고 있는 혐의는 특수상해, 강요, 동물보호법 위반, 성폭력처벌법 위반, 총포 및 도검류 관리법 위반, 정보통신망법 위반, 저작권법 위반, 마약류관리법 위반, 횡령 등이다.

▲ '양진호 사건' 공익신고자
한편 양 회장이 경찰 조사가 본격화되기 전인 8월부터 직원들에게 허위로 진술해 달라고 회유하거나 협박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A씨는 "경찰 압수수색과 소환조사가 이뤄지기 전인 8월부터 임직원들에 대해서 허위 진술 강요와 협박, 회유가 지속됐다"며 "구속되는 직원에게는 3억원, 집행유예가 되면 1억원, 벌금형이 나오면 벌금의 2배, 소환조사를 당할 경우에는 1회당 1000만원을 주겠다고 회유했다"고 말했다. 

A씨는 이날 회유 증거로 5만원권 100장이 들어있는 봉투를 제시했다. A씨는 양 회장이 서울 한 카페에서 회사 임원을 회유하기 위해 마련한 돈이라고 주장했다.

9월6일 경찰의 압수수색 정보를 미리 알고 증거인멸을 시도했다고도 주장했다. A씨는 "압수수색 전날에 압수수색 사실을 다 알고 있었다"며 "직원 컴퓨터에 있는 하드디스크를 교체하거나 관련 내용을 삭제했고 직원들의 컴퓨터에 양진호란 이름이 들어가 있는 건 모두 폐기했다"고 말했다.

또 A씨는 양 회장이 비밀리에 업로드 조직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A씨는 "퇴사한 임원 한 명과 직원 한 명이 헤비업로더를 관리하며 직접 일부 업로드도 하고, 서버를 통해서 끌어올리기라는 행위를 했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여기에 가담한 직원은 내가 알기로는 두 명 정도이고 이 사실을 아는 임직원은 회장 포함 5∼6명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A씨는 "성범죄 영상을 없애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는데 몰래 업로드 조직을 운영했다는 사실에 배신감을 느꼈다"며 "웹하드 시스템 고도화로 외부에서 디지털 성범죄 영상을 적발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내부에서 진술하거나 증거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밝혀낼 수 없다"고 설명했다.

A씨는 "지금도 양 회장 측에서 계속 '만나자', '도와달라'는 카톡과 전화가 오고 있고 사과문 발표 후에도 (이번 사건을) 진두지휘하고 있었다"며 "이번 내부 고발이 웹하드 업계뿐 아니라 인터넷 사이트에서 디지털 성범죄 영상이 완전히 근절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