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김용태 조강특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2018년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제8차회의에 참석해 개회를 선언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김민호 기자]자유한국당은 지난 2016년 20대 총선에서 '진박 공천' 파문에 연루된 인사들과 영남 다선 의원들을 인적청산 우선 대상으로 삼은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의원 물갈이 기준을 제시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21일 정치권에 따르면 2016년 총선 참패를 초래했다는 비판을 받아온 이른바 '진박(진짜 친박)' 의원들과 영남 多選의원 등에 대한 인적 청산 방침을 마련한 것으로 전해졌는데, 사실상 '친박 청산'을 공식화한 것으로 해석된다.

친박 진영에선 벌써부터 "표적 물갈이 아니냐" "탈당할 수 있다"는 반발이 나오고 있다. 친박계는 조강특위 등 당 지도부에 비박계 인사들이 포진해 있는 만큼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있다. 일부 친박계 의원들은 당내 갈등을 부추기는 것보다 화합을 해야 할 상황이라며 최소한의 당협을 교체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자칫 친박계 핵심 인사들이 칼바람에 내쳐질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 것으로 분석된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역대 총선에서 초선 의원들 비율을 살펴보면 20-30%가량이 선출되는 만큼 이 정도 수준의 물갈이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면서 "다만 특정 계파만 물갈이 될 경우 오히려 당내 갈등을 촉발시킬 수 있어 주목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구체적으로 제시한 '7대 원칙'은 1) 대여 투쟁에 미온적인 인사, 2) 反시장적 입법 참여 인사, 3) 자유민주주의와 안보의식이 미진한 인사, 4) 2016년 총선 '진박 공천' 연루 인사, 5)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 관련 인사, 6) 당 분열 조장 인사, 7) 존재감이 미약한 영남 다선 등이디.

조강특위는 현재 전국 253개 당협위원회에 대한 당무 감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감사 결과 '교체 대상'으로 지목되는 현역들은 물갈이 대상에 올라 다음 총선 공천이 사실상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조강특위는 이 같은 방침에 따른 정밀 심사를 통해 내달 초·중순에는 전국 253개 당협 중 교체 대상을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