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이재명 경기도 지사의 둘째형인 재영(60)씨는 27일 중앙일보와의 전화 통화에서 "이재선 정신병원 입원은 내가 한 얘기"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5남 2녀 중 다섯(형제로는 넷째)째다. 이 지사의 바로 위가 강제입원 의혹 당사자인 재선씨(2017년 사망)이고 그 위가 재영씨다. 재영씨는 지난 24일 오전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출석해 이 지사의 친형 강제입원 시도 의혹과 관련, 참고인 조사를 받았다. 이날은 이 지사도 검찰에 출석한 날이다.

매체에 따르면 재영씨는 ‘고(故) 이재선씨의 정신병원 입원을 이 지사가 주도한 것 아니냐’는 검사의 질문에 “입원 이야기는 내가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한다. 그는 기자에게 “(재선씨가) 조울증과 비슷한 증상을 보여, 병명이라도 알면 좀 나아질까 싶었다”며 “박인복씨(재선씨 부인)에게 검사하자 했는데 받아들이지 않아 다른 방법을 찾다 그렇게 된 것”이라고 부연했다.

▲ 사진= 중앙일보 캡쳐/고 이재선씨의 정신감정 의뢰서
재영씨는 2012년 4월 10일 성남시 정신건강센터에 재선씨의 정신감정을 의뢰한 네 명(이 지사 모친·형제 두 명·여동생) 중 한 명이다. 2012년 당시 재선씨를 대상으로 한 정신감정 의뢰서 사유란에는 3가지 이유가 적시돼 있다. ‘(재선씨가) 심한 조울증으로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함’, ‘형제간의 강한 감정집착을 갖고 있음’ ‘누군가 1명을 집착해 괴롭히는 증상 있음’이다.

재영씨는 검찰의 거듭된 동일한 취지의 질문에 검찰 측에 “입장 바꿔 생각해 보시라”고 말했다고 한다. “정신이 온전치 않은 동생이 어머니와 여동생을 폭행하는 지경에 이르고 그걸 본다면, 병원에 입원시켜서라도 치료받게 해야 하지 않겠냐”고 진술했다고 한다. 그는 기자에게 “이 지사나 재선이나 둘 다 내 동생인데 누구 편들고 그런 거 없다”고 했다.

한편 검찰은 이날 문제의 계정 소유주로 지목된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의 휴대전화를 확보하기 위해 성남시 분당구 자택과 이 지사의 경기도청 집무실을 압수수색했다.

하지만 압수수색 결과 휴대전화를 발견하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