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응천 의원
[김민호 기자]청와대 직원들의 연이은 일탈 행위가 드러나 공직기강이 해이해졌다는 비난 여론이 거세지는 가운데 여권 내부에서 조국 민정수석이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은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민정수석에게 현명한 처신이 요구되는 때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요 며칠 민정수석실 산하 여러 비서실에 대한 연이은 보도를 접할 때마다 당혹스러움을 피할 수 없었다”며 “민정수석실 전체에 대한 신뢰와 권위의 상실이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조 의원은 “공직의 시작과 끝은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대통령을 직접 모시는 참모는 다른 공직자들보다 더 빠르고 더 무겁게 결과에 대한 정무적 책임을 져야한다”며 “이제 민정수석이 책임질 수 밖에 다른 도리가 없는 상황이 되었다고 여겨진다. 먼저 사의를 표함으로써 대통령의 정치적 부담 덜어드리는 게 비서된 자로서 올바른 처신이라 생각한다”고 조 수석의 사퇴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대부분의 경우도 그러하지만 특히 이번 일은 ‘늑장’ 대응보다는 ‘과잉’ 대응이 훨씬 적절한 경우다”라고 덧붙였다.

▲ 조응천 의원 페이스북 캡처
검사 출신인 조 의원은 박근혜 정부 출범 초기인 2013년 3월부터 청와대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냈다. 그는 당시 김기춘 비서실장, 우병우 민정수석과 대립하다 이듬해 4월 해임됐고 이른바 '정윤회 문건'의 유출 혐의를 받아 기소됐으나 재판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이후 2016년 총선 때 민주당에 영입됐으며 당시 최재성 의원의 지역구였던 경기 남양주시 갑에 출마해 당선됐다.

한편 이번 조 의뤈의 조 수석 사퇴 주장은 파장이 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청와대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 출신의 조 의원이 앞장서서 조 수석에게 사의를 요구해 더 관심이 쏠린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