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정부여당을 공격하는 '가짜뉴스'에 대응하기 위해 유튜브와 팟캐스트 방송을 개시한다"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이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등과 관련한 ‘가짜뉴스’에 대응하기 위한 팟캐스트 방송 진행을 직접 맡기로 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유 이사장은 지난 22일 서울 서대문구 추계예술대에서 열린 '노무현재단 2018 회원의 날' 행사 '시민에게 듣는다'에서 "재단 차원에서 팟캐스트를 하나 하기로 했다. 진행은 내가 직접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근거 없이 비방해도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우리 스스로 얘기할 수 있는 매체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팟캐스트 개설 취지를 전했다.

이어 "(팟캐스트에선) 국민적 관심이 큰 국가 정책이나 이슈를 다룰 것"이라며 "아직 준비하는 과정이라 언제 처음 업로드를 하고, 누가 손님으로 나오는지는 말씀드리기 어렵다. 다만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해야 하지 않겠나"고 부연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어용지식인'으로의 복귀를 우회적으로 선언하기도 했다. 그는 "제가 시사 프로그램에서 어용지식인을 하다가 하차하고 은퇴했는데 다시 해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앞서 그는 지난해 5월 한겨례TV '김어준의 파파이스'에 출연해 "진보 정부가 출현한다면 사실에 의거해 제대로 비판하고 제대로 옹호하는 '범진보 정부의 어용지식인'이 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유 이사장은 다만 팟캐스트 방송 개시를 정계 복귀의 신호탄으로 해석하는 데 대해선 강하게 선을 그었다.

그는 "제가 이걸 한다고 하면 '노무현재단 이사장 맡아서 밑자락 깐 다음 몸풀기한다' 등의 보도가 나올 것 같다"며 "그래서 제가 특단의 조처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일부 언론사가 가만히 있는 저를 자꾸 괴롭힌다. 저를 넣고 (차기 대선 관련) 여론조사를 한다"며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 '여론조사에 넣지 말라는 본인의 강력한 요청이 있었다'는 안내문을 (언론사에) 보내달라고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또 유 이사장은 ‘유시민 테마주’와 관련해 “그것은 다 사기”라며 “(보해양조의) 사외이사를 하고 있기는 하지만, 그 회사 대주주가 제가 생각할 때 괜찮은 일을 하려고 해서 그런 일을 하는 데 도움이 될까 하고 맡은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유 이사장은 문재인 정부의 지지율 하락에 대한 회원들의 질문에 “지지율이 떨어지는 가장 큰 이유는 경제와 일자리”라며 “(경제난은) 미국도, 유럽도 마찬가지다. 우리만 못하고 있는 것처럼 얘기하는데 그게 아니다”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