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정호 의원
[김민호 기자] 김정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김포공항 직원과 실랑이를 벌이다 벌인 갑질 논란에 이어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 역시 지역 주민과의 실랑이로 도덕성 논란에 휘말렸다.

잘 지내시죠”라는 민 의원의 인사치레에 “이번 정부에서는 잘 지내고 있다”는 주민의 답변이 불씨가 됐다고 한다. 이에 민 의원이 고개를 돌려 침을 뱉고, 항의하는 주민에게 “제게 왜 삐딱하게 나오시죠”라며 실랑이가 벌어졌다는 게 당사자인 지역 주민이 맘 카페에 고발한 내용이다. “비염 때문에 코가 나오길래 침을 뱉었다”는 민 의원의 뒤늦은 해명이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국민들의 매서운 비판도 수용해야 할 국회의원이 인사 받지 않는다며 지역구 주민에게 침을 뱉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자유한국당 민경욱 의원이 그 당사자다. 침을 뱉는 것도 모자라 노려보며 ‘고소하세요’라고 말했다고 한다”며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안하무인도 이런 안하무인이 없다. 민중을 개, 돼지로 비하해 파면 당했던 나향욱 전 비서관에 결코 뒤지지 않는 모욕과 비하의 갑 중의 갑, 갑질 중의 갑질이다. 이러한 행동은 국민을 업신여기지 않는다면 국회의원으로서 도저히 제 정신을 갖고 할 수 없는 행동이다. 사실이라면 지금이라도 국회의원 직을 내려놓는 게 마땅하다”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민경욱 의원은 비염 때문에 침을 뱉었다고 항변한다. 그게 사실이라도 함부로 길에 침을 뱉는 건 경범죄에 해당된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고 했다. 민경욱 의원의 특권에 특화된 안하무인 DNA는 지역구 주민도 법도 다 내발 아래에 있다는 오만의 극치를 보여주었다”고 비판했다.

▲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
온라인 상에는 민의원의 ‘부덕의 소치’라는 사과에도 불구하고 비판이 쇄도하고 있다. 민 의원이 주민의 말을 모욕적으로 느낄 여지도 없지 않겠으나 정치적 입장이 다른 유권자의 쓴 소리도 포용하지 못한 협량의 소치라는 지적이다.

이러고도 해마다 세비는 인상해야 한다니 누가 믿고 맡기겠는가.

이날 신동욱 총재는 자신의 트위터에 "민경욱 침 뱉었다 논란에 평소 행실 드러난 꼴이고 사람 보기를 개돼지 보기 꼴이다. 자유한국당의 자유스러운 꼴이고 해명이 논란만 키운 꼴이다. 가래든 침이든 삼켜야 옳은 꼴이고 대국민 사죄해야 하는 꼴"이라고 꼬집었다.

전문가들은 “국회의원 개개인의 입장에선 억울할 수도 있고, 사소한 말과 행동이라도 국회의원이라서 논란이 되고 비난을 받을 수 있다”며 “하지만 의도와 상관없이 상대방에게는 ‘갑질’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언행을 삼가는 것이 공인, 국회의원의 숙명이고 책무라는 게 상식”이라고 말한다. 세비를 반납하고, 비행기 이코노미석을 타고, 출판기념회를 하지 않는 것보다 국민이 더 바라는 것은 진정한 ‘특권 내려놓기’라는 얘기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