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이 전남 목포 지역 문화재 지정 정보를 이용해 친인척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과 관련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적극 반박에 나섰다

손 의원은 16일 오전 여러 건의 페이스북 게시물을 통해 전날 SBS의 보도 내용을 반박하면서 “아파트를 지으려고 했지만 문화재가 된 곳은 ‘조선내화’ 공장이 있던 서산온금지구다”면서 “소유자인 조선내화 측에서는 아파트 개발을 반대했지만 조합의 결정으로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근대산업문화재로 문화재청에 등록신청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목포에 사람들을 오게 하기 위해 사재를 털었고, 소장품까지 모두 목포로 가져가 나전칠기 박물관을 완성해 목포시나 전남도에 기증할 생각"이라며 "창성장은 1963년 지어져 요정, 여관으로 사용되다 12년 째 폐가로 방치된 9000만 원짜리 2층 집을 사비로 고쳐 게스트하우스로 운영 중인 곳으로 주인 중 한 명인 제 조카는 곧 제대해서 합류한다"고 해명했다.

특히 그는 조카가 목포에 거주할 집의 구입 당시 사진을 페이스북에 올리며 "수리가 전혀 안 된 재래식 화장실이 있던 집을 2017년 초 8700만 원에 구입했다"며 "수리가 잘 된 옆 집은 지난해 말 1억2000만 원에 팔렸다. 4배 올랐다는 기사는 대체 누구의 제보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손 의원은 "투기는커녕 사재를 털고, 친인척이라도 끌어들여서 목포 구도심을 살려보려 했다"며 "더 강력하고 매력적인 콘텐츠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지난해 제 나전박물관도 목포로 옮겨야겠다고 결심하고, 재단에 추가로 사재를 넣어 목포에 박물관 부지를 샀다. 터무니없는 얘기라 오늘은 더 이상 대응하지 않고, SBS를 허위사실유포로 고소하겠다"고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앞서 SBS 탐사보도 끝까지 판다 팀은 15일 "손 의원 조카와 측근들이 2017년 전남 목표에 일제 강점기 건물을 리모델링해 현재 게스트하우스로 쓰이는 '창성장'과 주변 건물 등 9채를 매입했다"며 "1년 뒤 정부가 해당 건물이 위치한 거리 일대를 통째로 문화재로 지정하고 건물 복원 및 보존에 5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문화재청을 감사하는 국회 문화관광위원회 소속이었던 손 의원이 문화재 지정 결정 이전에 가족이나 보좌관 등 주변 인물들에게 건물을 사들이게 한 것"이라며 "해당 건물이 위치한 지역은 문화재로 지정된 후 건물값이 4배 정도 뛰었다"고 손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문화재로 지정된 지난해 8월 손 의원은 문화재청을 담당하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 간사였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