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우리나라가 동해를 일본해와 함께 병기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문제와 관련, 국제수로기구(IHO)가 일본해 단독 표기가 국제적으로 인정받아온 근거의 하나였던 IHO의 지침 개정을 한국과 협의하도록 일본에 요구하고있다고 일본 요미우리(讀賣)신문이 18일 보도했다.

신문은 "일본해라는 단독 호칭이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근거의 하나인 IHO 지침에 대해 한국측이 개정을 요구하고 있다"며 "일본은 논의에 소극적이지만 IHO가 강한 태도로 압박하고 있다"고 전했다.

IHO는 세계의 해양 명칭과 경계 등이 담긴 '해양과 바다의 경계'라는 간행물을 출간하는데, 이 간행물은 세계 각국의 지도제작 지침이 된다.

'해양과 바다의 경계'는 일제시절인 1929년 초판에서 동해를 '일본해(Japan Sea)'로 첫 공식 표기했으며, 지난 1953년 발간된 3판에서도 일본해 단독 표기를 유지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한국은 1992년 유엔 회의에서 일본해라는 명칭을 비판하면서 동해의 호칭 문제를 국제사회에서 처음으로 제기했다. 이후 "일본해는 한국에 대한 일본의 식민지 지배 결과 널리 퍼진 호칭"이라며 '동해(East Sea)'로 명칭을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한국 정부는 '동해'로 단독 표기해야 한다는 기본 입장 아래 일본과 합의가 이뤄질 때까지는 동해-일본해를 병기하자는 입장이다.

반면 일본은 "일본해라는 명칭은 19세기부터 국제적으로 사용된 만큼 한국측의 주장은 근거가 없다"며 '일본해' 단독표기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일본은 협의에 소극적이었지만 IHO가 지난해 가을 "협의에 응하지 않으면 지침 개정만 아니라 폐지도 검토하겠다"고 강경한 태도를 보임에 따라 협의에 응하는 방향으로 조정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신문은 전했다.

일부 일본 언론에서는 국제수로기구(IHO)에서 언급한 가장 중요한 부분중 하나인 "(일본이) 협의에 응하지 않으면 개정뿐 아니라 일본해라는 명칭 폐지도 검토할 것"이라고 초강경 입장을 밝혔지만 이 부분은 전혀 언급이 없다.

일본의 한 한국 소식통은 "IHO가 동해 문제로 일본에 협의를 요구하고 있는 것은 맞지만 반드시 우리에게 유리한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최근 강제징용 배상 판결, 구축함 레이더 마찰로 화가 난 일본 정부가 언론을 통해서 반한(反韓) 여론을 결집시키려는 의도가 엿보인다"고 말했다.

IHO는 2017년 4월 총회에서 동해와 일본해를 병기해 달라는 한국측 요구를 수용해, 남북한과 일본이 협의해 논의 결과를 사무국이 정리해 2020년 총회에 보고하도록 했다.

한편 일본 네티즌들은 "원래 일본이 억지로 호칭을 정한게 아니라 러시아발일텐데 유엔은 역사를 무시하는거냐", "일본정부가 한국에 얕보인 결과", "영원히 일본해다 바보 민족아", "레이더 조사라는 중요한 얘기를 먼저 처리하고나서", "전략적 무시로", "IHO 이사회나 이런데 알아보자. 아마 한국인이 있을꺼다", "동해 표기 외국어 고지도는 한장도 존재안하는데 증거도 근거도 아무것도 없이 동해 동해", "이제 한국이라는 나라의 국력 자체를 빼앗는게 낫지않을까?"라는등 부정적 반응이 다수를 이루고 있다.

 반면 "신빙성이 높다. 조선의 고지도를 보면 일본해 표기는 문제가 있다"는 반응도 올라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