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2차 정상회담 장소가 이미 결정됐으며 "많은 진전"을 언급했다.

1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2월말께 만나기로 합의했다"며 "장소는 결정했지만 나중에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나와 김 위원장 모두 이번 만남을 고대하고 있다"며 "우리는 언론에 보고되지 않은 많은 진전을 이뤘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2차 핵담판 문턱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방미한 김 부위원장과 전날 만난 자리에서 북미 간에 비핵화 실행조치와 상응조치를 둘러싼 의제 조율에 진전이 있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도 해석될 수 있어 주목된다.

2차 정상회담의 예비담판 격이었던 이번 백악관 면담에서 양측이 어느 정도 주파수를 맞췄느냐에 따라 이후 디테일을 조율할 '스톡홀름 실무협상'과 이어지는 두 정상 간 본 담판의 성과와도 직결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날 김 부위원장의 백악관 예방과 관련, "우리는 어제 북한 측과 매우 좋은 만남을 가졌다. 엄청난 만남이었고 거의 2시간 동안 이어졌다"며 먼저 말을 꺼낸 뒤 "비핵화에 관한 한 많은 진전을 이뤘고 다른 많은 것들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신에 비판적 주류 언론을 '가짜 뉴스'로 비난해온 그는 "유감스럽게도 언론에 보도되진 않았지만 우리는 많은 엄청난 진전을 이뤄왔다. 언론도 보도하게 될 것"이라며 언론이 북한 관련 성과를 제대로 다뤄주지 않는다는 불만을 거듭 표시한 뒤 "북한과 관련해 매우 잘 돼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아직 발표되지 않은 2차 북미 정상회담 장소로는 베트남 다낭과 하노이 등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CNN 북한전문기자 윌 리플리는 "모든 사인이 하노이를 향하고 있지만 공식 발표를 기다려 봐야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