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화면 갈무리
[이미영 기자]150조 금괴가 있는 보물선을 인양해 수익을 나눠준다며 가상화폐를 발행해 해외도피중인 유승진 씨가 가상화폐를 이용해 ‘15억 사기극’을 벌인 정황이 파악됐다.

22일 MBC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유 씨는 서울 강남에서 열린 가상화폐 'SL코인' 투자 설명회 뒤에 일명 바지사장을 내세워 대부분 60대 이상의 돈스코이호 가상화폐에도 투자한 사람들을 속였다는 것이다.

당시 설명회에서 코인 회사 측은 "타 코인보다 속도가 월등히 빠르다"며 강점을 내세웠다. 그러나 이 설명회는 보물선 투자 사기극을 일으킨 유승진이 국내 대리인, 일명 바지사장을 내세워 만든 자리였다는 것.

이로 인해 유 씨는 사기 혐의로 수사를 받게 되자 기존 투자자를 안심시켜 처벌을 피하고, 신규 투자를 받아 돈도 더 끌어 모으려고 새로운 가상 화폐를 들고 나온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SL코인을 발행한 회사 대표 이 모 씨는 유승진 씨에게 15억원을 받고 감옥에 가는 조건으로 법인 대표직을 수락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이는 사기였다.

이 씨는 30년 넘게 중국집을 운영해 가상화폐에 대해선 아무 것도 알지 못하는 인물이었기 때문. 이 씨에 따르면, 작년 9월 법인 설립 이후 단 두 달 만에 법인 계좌로 들어온 투자금만 10억 원에 달한다.

이 중 일부는 유승진 씨 누나와 보물선 사기극을 벌인 신일해양기술 통장으로 들어간 것으로 매체는 파악했다. 해외에 체류중인 유승진 씨도 회사를 인수한다면서 측근을 통해 1억 5천만 원을 빼간 정황이 드러났다.

유승진 씨의 15억 사기 행각을 알게 된 이 씨는 혼자 모든 죄를 뒤집어 쓸 수도 있겠다는 두려움이 들어 법인 계좌에서 투자금 4억여 원을 빼내 잠적했다가 최근 경찰에 자수했다.

유승진 씨는 전 싱가포르 신일그룹 회장으로 러일전쟁 당시 금괴를 실은채 침몰한것으로 알려진 러시아 군함 돈스코이호에 150조원에 달하는 금화와 금괴가 남아있을거라고 주장해 세간을 떠들썩하게 만든 인물.

이후 금화를 실은 돈스코이호를 인양해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처럼 피해자들을 속여 89억원 상당을 편취한 것이 드러나 해외도피중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