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 박영선(오른쪽), 우상호 의원이 3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제주 4.3 제70주년 광화문 추념식에 참석해 악수 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내주초 7∼8개 부처에 대한 중폭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중에는 그동안 거론된 박영선·우상호 의원에 더해, 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4선)이 차기 행정안전부 장관에 새롭게 거론되는 등 정치인 추가 입각이 있을지 주목된다.

2일 여권관계자들과 다수 언론을 종합하면  개각대상 부처로는 총선 출마가 예상되는 정치인 출신 장관들이 포진한 행정안전·해양수산·국토교통·문화체육관광·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이 꼽힌다.

여기에 중소벤처기업부, 통일부도 장관 교체가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의 경우 검·경수사권 조정 등 개혁과제 수행을 위해 유임되는 것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행안부 장관을 염두에 두고 인사검증 대상에 진 의원을 포함한 걸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실제 발탁한다면 당내는 물론, 정치권 전반에 일종의 탕평인사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카드다.

진 의원은 국회 안전행정위원장을 지내 행안부 업무에 밝지만 박근혜정부 보건복지부 장관을 지낸 인사다. 또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 대표가 설득해 민주당에 입당했다.

진 의원은 또 서울 용산구 국회의원으로, 민주당의 수도권 공천 지형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안이다. 문 대통령은 다음 총선에 출마하지 않을 사람을 이번 개각에 우선 검토하는 걸로 알려졌다.

행안부 장관에는 진 의원 외에도 김병섭 서울대 교수, 같은 당 원혜영 의원 이름도 오르내린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에서 '내공'이 깊은 우상호 의원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유력하게 거론된다. '불출마'라는 조건을 적용하면 박영선 우상호 두 의원은 입각시 2020년 총선은 건너뛰고 다음 지방선거 때 서울시장에 재도전할 것이란 전망이다.

이들은 대개 정치인 출신 장관의 배턴을 이어받는 인사로 분류된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등 민주당 현역의원으로 문재인정부 1기를 함께 연 '원년내각' 장관들은 교체가 확실시된다.

20대 총선 출마 이력이 있는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의 경우 이번에도 의원직에 의지를 보인다면 개각 리스트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홍종학 중기부 장관 교체 가능성도 있다.

국토부에는 최정호 전 전북 정무부지사 등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통일부 장관의 경우 남북관계 새 국면을 만들기 위한 교체 가능성이 있다. 이 경우 김연철 통일연구원장 등 이 후임으로 거론된다. 

한편 4강 대사 후임인선도 관심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남관표 전 국가안보실 2차장을 신임 주(駐)일본 대사로 임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영민 비서실장 취임으로 공석으로 남아있는 주중 대사에는 장하성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유력 거론된다.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수훈 현 주일 대사 후임으로 남 전 차장을 임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위안부 문제, 강제 징용 배상 판결, 초계기 갈등으로 악화 일로를 걷고 있는 한일 관계 회복을 위해 주일 대사 교체 필요성을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남 전 차장은 일본대사관에서 1등 서기관으로 근무한 바 있다. 헝가리, 스웨덴 대사 등을 거치며 국제정치 분야에서 외교적 감각을 쌓아왔다.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국가안보실 2차장으로 합류, 세 차례의 남북 정상회담 개최에 기여했다.

주중 대사엔 장 전 실장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진다. 장 전 실장은 문재인정부 초기 정책실장으로 소득주도성장론을 이끌었다. 지난해 11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의 갈등으로 물러났지만 주중 대사로 복귀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