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동영 대표
[김민호 기자]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18일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반민특위)로 인해 국민이 분열됐다"고 주장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향해 "토착왜구"라고 돌직구를 날렸다.

정 대표는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반개혁 세력의 민낯을 보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대표는 "기득권 양당제 구조가 다당제 구조로 넘어가는 결정적 순간에 있다. 그러나 지금 기득권 야당인 한국당이 걸림돌로 등장했다"며 "5·18 모욕 처벌죄는 물론이고 5·18 모욕 당사자 세력이 한국당이다. 정치개혁에도 저항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평화당은 지난 1년 동안 당운을 걸다시피 하고 당 이해관계와 상관없이 총력을 기울여왔다"며 "평화당이 선두에 서서 노력하지 않았다면 여전히 선거제 개혁은 물 밑에 잠겨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선거제 개혁은 국회의원을 위한 제도가 아니라 국민 삶을 위한 제도 개혁"이라며 "이대로가 좋다고 생각하는 분은 많이 없다. 절대 다수 국민이 '이대로는 안 된다, 정치를 바꿔라', '싸움 좀 하지 말라, 쓸데없는 정쟁을 하지 말라'라고 경고하면서 개혁을 요구한다"고 전하기도 했다.

정 대표는 "매번 국회의원 총선 때마다 50% 이상의 신인이 등장한다. 절반 이상 물갈이가 이뤄지지만 결국 도루묵이다. 사람을 바꾸는 것이 정치가 바뀌는 게 아니라 제도를 바꿔야 한다는 게 명확한 결론"이라고 일갈했다.

정 대표는 "거대 양당이 저항한다고 해서 양당제를 다당제로 바꾸려는 우리의 노력을 멈출 수는 없다"며 "우리 당의 의견을 잘 모아서 선거제 개혁의 본질을 알리고 평화당의 노력에 대한 평가를 받게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평화당의 '토착왜구' 발언은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의 '반민특위(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로 인해 국민이 분열했다'는 발언에서 비롯됐다.

문정선 대변인은 지난 15일 반민특위 발언을 한 나 원내대표를 향해 "나경원은 토착왜구란 국민들의 냉소에 스스로 커밍아웃했다", "다시 반민특위를 만들어서라도 토착왜구는 청산돼야한다. 토착왜구 나경원을 역사의 법정에 세워야한다"는 내용의 논평을 냈다.

이에 이양수 한국당 대변인은 '토착왜구' 발언에 대한 법적조치를 공언하면서 "일부 야당은 2중대 DNA를 떨쳐버리지 못했다"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평화당은 "공당으로서 정치적 이해득실에 앞서 국민과 국가를 먼저 생각한다"며 "감히 (일본) 자민당 2중대가 헤아릴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라고 응수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