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혜원 의원
[김민호 기자]손혜원 무소속 의원 부친의 보훈 심사 의혹에 대해 수사 중인 검찰이 국가보훈처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서울 남부지검은 20일 오전 세종시에 위치한 국가보훈처에 수사관들을 보내 압수수색 중이라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보훈처 자료들은 임의제출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손 의원의 부친 고(故) 손용우씨는 1940년 서울에서 일제의 패전을 선전하다 체포돼 징역 1년6개월을 받았다. 그러나 광복 이후 조선공산당에서 활동한 이력 때문에 보훈심사에서 6차례 탈락했고, 지난해 8월 7번째 신청 만에 독립유공자로 선정됐다.

이와 관련 무소속 손혜원 의원의 부친인 손용우씨가 지난해 독립유공자로 선정되는 과정에서 좌익경력 인사중 재심을 요구한 경우는 3건이었는데, 유일하게 심사를 통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난 2월 6일 중앙일보가 보도했다.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도 이날 국가보훈처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인용, " 손씨 외에 지난해 재심을 신청했던 박모·정모씨는 남로당 활동, 월북 등의 좌익 경력이 발목을 잡아 유공자 선정이 보류됐다. 손씨는 조선공산당 공산청년동맹 서울지부 가입(1945년 12월), 입북 및 남파 후 지하공작(1947~1948년), 보안법 위반 구류(1949년 4월) 등의 좌익 활동 경력이 있지만 유공자 심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또 지난해에 보훈처에 재심을 신청한 경우는 전부 7건인데 이중 손씨만 보훈처가 유공자 선정 기준 완화를 발표(지난해 6월)하기 전에 재심을 신청했고, 나머지 6명은 모두 보훈처 발표 이후에야 재심을 요구했다. 이때문에 이 의원측은 손 의원이 사전에 심사기준 완화 정보를 입수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 측은 또 “재심 신청에 따른 보훈처의 방문조사에서 다른 대상자들은 팀원이 찾아갔으나 손씨 측엔 팀장이 직접 방문했다는 사실도 추가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에 시민단체 정의로운시민행동과 자유한국당 등은 지난달 손 의원과 피우진 보훈처장, 임성현 보훈처 보훈예우국장 등을 부정청탁금지법 위반,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고발했다.

당시 보훈처는 해명자료를 통해 "공적심사위원회에서는 독립운동 공적은 물론 광복 후 남로당 활동설을 포함한 모든 행적을 심사해 포상자로 의결했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손 의원의 목포지역 부동산 투기의혹을 수사 중인 형사 6부(부장검사 김영일)에 사건을 배당하고 수사를 진행해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