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학사 참고서 캡처
[신소희 기자] 출판사 교학사에서 발간한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문제집에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합성 이미지 사진이 사용돼 비판이 일고 있다.

지난 20일 온라인상에서는 공무원 한국사 교과서에 고 노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합성사진과 함께 이를 비판하는 글이 올라왔다.

얼굴에 노비 낙인이 찍혀 고통스러워 하는 인물 사진에 고 노 전 대통령이 합성돼 있다. 이는 극우 성향의 인터넷 커뮤니티인 '일간베스트'에서 합성한 이미지로 추정된다.

21일 교학사는 '고 노무현 비하 논란'과 관련해 "편집자의 단순 실수"라며 해명하고, "이를 제대로 검수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진심으로 사죄의 말씀 드린다"며 고개 숙였다. 

이날 교학사는 사과문을 통해 "2018년 8월 20일에 출간한 한국사 능력검정 고급[1·2급] 참고서에 실린 고(故) 노무현 전(前) 대통령 사진은 편집자의 단순 실수로 발생한 일"이라며 "그러나 이를 제대로 검수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진심으로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이미 온·오프 라인에 배포된 교재를 전량 수거하여 폐기하도록 조치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모든 분들께 지면을 통해 먼저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특히 가족분과 노무현 재단에는 직접 찾아뵙고 사죄의 말씀을 올리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전날에 이어 22일에도 네티즌들은 “충격적”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