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의 딸을 비롯해 총 6명의 KT 부정채용에 연관된 혐의를 받는 서유열 전 KT홈고객부문 사장이 27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김홍배 기자]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딸에 대한 의혹으로 시작된 KT 채용비리 수사가 전직 임원을 향하며 확대되고 있다. 검찰은 김 의원 딸을 포함한 부정채용 사례를 최소 6건 확보한 것으로 알려져 'KT 채용 파문'이 어디까지 번질지 관심이 쏠린다.

27일 뉴시스와 법조계 등에 따르면 이석채 전 회장 시절 KT 채용비리 의혹으로 첫발을 내딘 수사는 상당히 진척돼 차근차근 윗선을 향하고 있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영일)는 최근 이 회사 전 전무 김모(63)씨를 구속했다. 김씨는 김 의원 딸이 KT 공개채용에 최종합격한 2012년 하반기 당시 인재경영실장으로 근무했다.

김성태 의원의 딸은 2011년 4월 KT 경영지원실 KT스포츠단에 계약직으로 채용됐다. 이후 2012년 하반기 공채로 정규직이 됐다가 지난해 퇴사했다. 검찰은 2012년 하반기 공채 1차 전형인 서류전형 합격자 명단에 김 의원 딸의 이름이 없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김씨는 검찰 조사에서 '윗선' 지시를 받고 김 의원 딸 특혜채용에 관여했다고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진 직후 김 의원은 "(김씨는) 일면식도 없는 사람"이라고 선을 그었다.

검찰도 김씨와 김 의원이 접촉한 적은 없다고 보고 있다. 김씨에게 김 의원 딸의 이력서를 전달하면서 특혜를 지시한 윗선은 서유열 전 KT 홈고객 부문 사장이라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서 전 사장도 구속의 갈림길에 섰다.

서 전 사장은 이날 오전 10시30분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해 "누구의 부탁을 받고 부정채용에 관여했느냐" 등의 질문에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구속 여부는 이날 늦은 밤이나 늦으면 28일 오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서 전 사장이 김 의원 딸을 포함, 총 6명의 부정채용에 관여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이외 추가 특혜채용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 전 사장은 2012년 하반기 공채에서 절차를 어겨 김 의원 딸을 포함한 2명을 합격시키고 같은 해 홈고객 부문 채용에서 4명을 부정채용한 의혹을 받는다.

조직에서 사장에게 지시를 내릴만한 초고위급 인사는 회장뿐이다. 만약 서 전 사장도 윗선 명령을 받았다고 주장할 경우 이석채 전 회장 역시 검찰 수사를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김 의원 딸 채용과 별도로 황창규 회장 시절인 2015년 홍문종 자유한국당 의원 측근 영입 논란도 불거진 상황이다. 황 회장은 2014년 1월부터 KT회장을 맡고 있다.

KT 민주동지회는 2015년 KT가 홍 의원 보좌관을 포함한 측근 4명을 특혜채용했다고 주장하며 남부지검에 이들 4명을 업무방해 등 혐의로 지난 20일 고발했다. KT민주동지회는 KT 노조에 비판적이며 KT 새노조의 기반이 된 현장 조직이다.

홍 의원은 2014~2016년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미방위) 위원장을 맡았다. 이 시기 KT 경쟁사인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 사안은 업계 초미의 관심사였다.

이 때문에 심사권한을 가진 소관 상임위인 미방위원장의 측근을 KT가 특혜채용한 것 아니냐는 시선이 제기된다.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의 합병은 결국 불발됐다.

여기에 KT 민주동지회는 20일 고발장 제출 전 가진 기자회견에서 "전무급 이상의 황 회장 측근 임원들 자녀 10여명이 부정채용 의혹을 받으며 KT에서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대표적으로 본사 마케팅 부문 본부장의 자녀가 수도권 강남본부에서 근무하고 있다는 사실도 확인됐다"고도 밝혔다.

또 KT새노조는 최근 성명을 발표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법무장관이던 시절 그의 아들이 KT 법무실에서 근무했고 정갑윤 자유한국당 의원의 아들은 KT 대협실 소속으로 국회담당이었다"며 유력 정치인 자제의 부정채용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예정대로 다음달 KT 아현지사 화재 관련 청문회가 열린다면 황 회장은 부정채용 관련 질문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남부지검 관계자는 "김 의원 딸 부정채용 수사를 마무리한 뒤 홍 의원 측근 채용 관련 수사에 착수할지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