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언주
[김민호 기자]총선을 앞두고 보수대통합을 주장해온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이 자유한국당 입당 의지를 공식적으로 드러냈다.

이언주 의원은 19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자유우파 필승대전략' 출판기념회에서 책은 쓴 정치평론가 고성국씨와 대담을 나누던 중 자유한국당 입당 시점에 관한 질문에 "한국당이 오라고 해야 가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 의원은 앞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를 ‘찌질이’라고 비판해 당원권 1년 징계를 받아 탈당설이 제기된 바 있다.

이날 이 의원은 "(한국당 의원들이) '이제 와야지'라고 한 마디씩 하면 저는 '아유 그럼요'라고 답한다"며 "가능하면 다른 사람들도 같이 갔으면 좋겠다. 그렇다고 싫어하는 분들까지 억지로 같이 가겠다고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 의원의 발언에 원유철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언주 의원님은 한국당뿐 아니라 대한민국에 꼭 필요한 분 아니냐"며 "언제 꽃가마를 태워 드릴지 고민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이에 이 의원은 "확실한 것은 우리는 결국 총선 전에 만난다는 것"이라며 "이건 확실히 약속하겠다"고 했다.

이날 행사에 황교안 한국당 대표도 참석했다. 고 박사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로는 안 되니까 이낙연 총리와 황교안 대표를 붙여야 한다는 생각이 있다”고 질문하자 황 대표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총선에서 맞붙는다면 아주 멋진 승부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황 대표는 “여론조사에서 (전·현직) 총리들이 (높은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수도권에 지역구(경기 광명을)를 둔 재선 의원이지만 지난해 말부터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의 지역구인 부산 중구·영도구 출마설이 돌고 있다.  

김무성 의원은 이언주 의원의 출마설과 관련해 "뜻이 있는 사람은 누구든지 와서 상의하면 제가 잘 도와줄 생각을 갖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