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홍문종 의원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자유한국당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홍문종 의원이 18일 자유한국당을 탈당했다.

홍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태극기 세력을 주축으로 하는 정통 지지층을 결집하고 선명한 우파 정책으로 그들의 선택폭을 넓혀주는 방식으로 보수 정권 창출을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당이 보수우익의 중심이 되려면 무엇보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이 부당하다고 저토록 처절히 외치는 우파 시민들의 마음을 품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당 내 의원들을 설득하기 위해 나름 열심히 뛰었으나, 더 이상 한국당 역할을 기대하기 쉽지 않다는 판단이 들었다”고 탈당을 결심한 계기를 밝혔다.

이어 “탄핵이 정치음모와 촛불쿠데타 등으로 날조된 정황이 갈수록 기정사실화돼, 탄핵 백서를 만들어 탄핵 기록의 왜곡을 막자고 반복해 말해 왔고 황교안 대표에게도 당부했으나 별다른 대답을 들은 게 없다”며 “돌아온 것은 ‘박근혜 대통령 팔이’니 ’공천받기 위한 꼼수’니 상스러운 욕설과 저주성 악담들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과거 박근혜 정부 당시 ‘동지의 인연’을 나눴던 몇몇 동료 의원들의 ‘처세술’도 상처를 줬다”며 친박계 의원들을 겨냥했다. 이어 그는 “신당 창당은 보수 분열이 아니라 보수 정당의 외연 확장으로 평가되는 게 옳다”고 강조했다.

홍 대표는 이날 앞서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황 대표가 ‘우파는 한국당을 중심으로 뭉쳐야 한다’고 말한 데 대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정신 바짝 차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파는 태극기 중심으로 모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 한국당이 태극기 주변에 있는 사람들, 보수우익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모으는 역할을 할 수 있을지 모르겠으나 보수우파를 사랑하는 대한민국 중심의 국민으로부터 외면당할 가능성이 있다. 황 대표는 그 일을 감당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 홍 대표는 한국당 내에서 ‘공천 때문에 탈당한 것’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데 대해선 “저를 미워하는 한국당 의원들이 많이 있었다. 한국당이 보수우익을 대표하기 위해 탄핵 문제도 적극적이어야 하고, 예를 들면 김원봉 서훈에 대해서 더 적극적으로 대통령께 따져 물어야 하고 대통령 민주당 탈당하라고 요구하고 이런 식의 얘기를 많이 했다. 이런 이야기가 실제로 지금 당을 운영하는 사람들 입장에선 고깝게 들렸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 국회의원 지역에서 당선이 가장 중요한 거라고 생각하면 수도권에서 아마 현역 국회의원을 자기들 마음대로 공천을 주고 안 주고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홍 대표는 17일 대한애국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공동대표로 추대됐다.

그는 박근혜 전 대통령을 지지하는 ‘태극기 세력’을 규합해 가칭 ‘신공화당’ 신당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