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희 기자] 필리핀에서 한국 여행 칼럼니스트 주영욱(58)씨가 총에 맞아 숨진 사건이 발생해 한국 경찰이 현지로 파견됐다. 여행사 대표이기도 한 주씨는 여행과 음식에 관한 칼럼니스트로도 알려져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주씨는 마케팅리서치 분야에서 약 25년 일하다가 여행업을 시작했다. 그는 경영학 박사로 글로벌리서치 기업 한국 법인 대표이사를 맡았으며, '다국적기업 최고경영자협회(KCMC)' 사무총장도 지냈다. 또 지능지수가 높은 이들의 모임인 '멘사 코리아' 회장도 지낸 것으로 전해진다.

주씨는 2013년 4월 여행사 '베스트레블'을 설립해 운영했고, 2016년부터는 여행 도움 플랫폼인 '티비스켓'을 창업했다.

과거 그는 한 인터뷰에서 '경영상 이견'이 전직 계기가 됐고 "더 늦기 전에 내가 하고 싶은 일에 나를 던지고 싶었다"면서 여행업계에 몸담게 된 경위에 대해 밝혔다.

주씨는 생전 '문화유목민'을 자처하면서 살았고, 400번 이상 해외여행을 한 경험이 있다고 한다. 이번 사건 발생 전 주씨는 여행상품 관련 사업차 필리핀을 찾았던 것으로 전해진다.

그는 여행과 음식에 대한 칼럼니스트로도 알려져 있다. 주씨는 '주영욱의 맛있는 맛집'이라는 칼럼을 연재했고 '맛있는 한끼'라는 책도 출간했다.

생전에 그는 사진전 등을 통한 선행도 베풀었다고 알려졌다. 그가 2010년 인도에서 사진전을 열어 수익금을 지역사회에 전달했던 사례 등이 거론된다.

그는 지난해 무료 효도관광 행사도 추진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지난해 1월 신청자가 많지 않자 자신의 페이스북에 "가짜 이벤트들이 판을 치니 저희의 선한 의지도 싸잡아서 묻히는 게 아닌가 걱정된다. 여행비용 전액 무료가 맞다"고 쓰기도 했다.

주씨는 여행업계에서 테마여행 상품을 추진하면서 이름을 알린 것으로 평가받는다고 한다. 그의 회사에서 내놓은 상품 가운데서는 중국 크루즈 관광 상품 등이 인기몰이를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주영욱씨 사망 사건에 대해, 시신이 마카티에서 안티폴로로 옮겨졌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필리핀 현지 관계자는 21일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안티폴로는 마카티에서 차를 타고 10~20분이면 도달하는 가까운 곳이다"며 "만약 마카티에서 사건이 발생했다면, 범인들은 시신을 숨기거나 유기하기 위해 가까운 안티폴로로 향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최근 마카티 시내 물가가 많이 올라 한국인들이 시 외곽으로 빠져나갔기 때문에 한국인들이 잘 보이지 않았다"며 "안티폴로는 산 쪽에 집들이 모여 있고 물가도 다른 곳에 비해 저렴한데, 주씨가 관광 정보 등을 알아보러 갔다가 변을 당했을 가능성도 있다"고도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