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국 민정수석이 15일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국가정보원·검찰·경찰 개혁 전략회의'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내달 하순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청와대가 조국 민정수석을 차기 법무부 장관에 기용하기 위해 사전 검증 절차에 돌입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25일 한겨레가 보도했다.

여러 명의 여권 및 사정당국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청와대는 조 수석을 법무부 장관 후보자 가운데 한명으로 두고 평판을 수집하는 등 검증 작업을 벌이고 있다.

한 사정당국 관계자는 “조 수석 검증을 위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고 했다. 여권의 한 관계자도 “조 수석에 대해 장관 후보자로 두고 공식 검증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증은 아직 초기 단계로, 그 외에 다른 후보들도 있을 수 있지만, 분명한 것은 청와대가 그를 유력 후보 가운데 한명으로 검토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 수석은 2017년 5월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민정수석에 임명돼 최장수 수석으로 일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한국방송>(KBS) 대담에서 조 수석의 거취를 묻는 물음에 “지금 정부 차원에서 할 수 있는 개혁들을 거의 상당히 다했다. 법제화 과정이 남아 있는데 그 작업까지 성공적으로 마치길 바란다”며 “정치를 권유할 생각은 전혀 없고 그 여부는 전적으로 본인이 판단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조 수석은 내년 4월 총선 출마설에 대해선 강하게 부인해왔다.

조 수석에 대한 문 대통령의 신임이 두텁다는 점에서, 검증에서 결정적 오점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문재인 정부 2대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될 가능성이 높다.

이날 매체는 문재인 정부 출범 때부터 청와대 민정라인을 총괄해온 조 수석이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낙점된다면, 김상조 전 공정거래위원장의 청와대 정책실장 임명에 이어 또한번의 ‘회전문 인사’ 논란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