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30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한미정상회담 '1+10' 확대회담 모두발언에서 "김 위원장이 저를 만나고 싶어한다는 말을 들었다. 굉장히 잘 될 것이라 생각한다"며 "마지막 단계에서 최종적 부분들을 조율하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만 "DMZ에서 만나는 것이라 오래 만나지는 못하는 것으로 안다"고 부언했다. 사실상 만남이 성사됐음을 시사하는 발언이다.

이날 오전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나도 오늘 (트럼프 대통령의 DMZ 방문에) 동행을 하지만 대화의 중심은 미국과 북한 간의 대화이므로,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 차후에 대화의 의지를 보여주시고 또 좋은 결실을 이루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한반도 군사 분계선에서 김 위원장을 만나 악수를 한다면 그 모습만으로도 아주 역사적인 큰 사건이 될 것"이라며 "그 뿐 아니라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프로세스에 있어서도 아주 큰 이정표를 세우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역사적인 남북미 회동이 성사되게 됐다.

'남북 분단과 냉전의 마지막 상징'인 DMZ에 과거 북한과 전쟁을 치른 당사국이었던 미국 대통령이 방문하는 것은 그 자체로도 상징적 의미가 크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땅을 눈앞에 두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향해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와 관련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도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