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유력, 김기춘 비서실장 거취 주목

▲ 박근혜 대통령이 6일 오전 서울 동작구 현충로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59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추념사를 마친 뒤 자리로 돌아오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6·4 지방선거 후 단행키로 한 내각과 청와대 개편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이 지방선거 직후인 지난 5일 박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이르면 오는 8일 새 국무총리 후보자 발표가 있을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세월호 참사에도 불구하고 새누리당이 이번 선거에서 예상과 달리 선전한 것으로 평가되면서 박 대통령은 인적쇄신을 비롯한 세월호 정국 이후 국정운영 로드맵을 당초 계획대로 착실히 밟아나갈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은 지난 6일 현충일 추념사에서도 "정부는 국가 안전관리시스템의 대개조와 함께, 공공개혁을 비롯한 '경제혁신 3개년 계획' 추진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국정운영에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박 대통령은 총리 인선 기준과 관련해 지난 2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총리 임명 후 개각을 통해 국정운영을 일신하고 새롭게 출발하려던 일정이 다소 늦춰지게 됐지만 국가개혁 적임자로 국민들께서 요구하고 있는 분을 찾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대국민담화에서 밝힌 공직사회 혁신과 정부조직의 대대적 개편 등 국가개조의 수행능력에 '국민들께서 요구하고 있는 분', 즉 국민 눈높이를 중요한 인선기준에 더한 것이다.

정치권에서는 차기 대권주자로 꼽히는 김문수 경기지사와 경제민주화 공약을 주도한 김종인 전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장, 김대중 전 대통령의 측근이었던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 '미스터 쓴소리'란 별명의 조순형 전 자유선진당 의원, 친박계 황우여·최경환 새누리당 의원 등이 거론된다.

이 가운데 김 지사는 정치와 행정 양쪽에서 경험이 풍부하고 개혁성이 뚜렷해 국가개조 작업의 적임자라는 평가를 받는다. 다만 여권에서 '포스트 박근혜'로도 불리는 김 지사가 국정운영에 있어 자신의 소신을 내세우며 박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울 가능성도 적지 않다는 점이 걸림돌로 꼽힌다.

오랜 정치 경륜을 갖춘 김 전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은 호남 출신인데다 박 대통령이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았을 당시 당 정강·정책에서 '보수' 삭제 및 '경제민주화' 삽입을 주장하는 등 쇄신작업에서 두각을 나타낸 점이 평가받는다. 하지만 DJ정부 청와대 수석 시절 동화은행 뇌물수수 사건으로 구속된 전력이 티가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만만치 않다.

대법관 출신인 안 전 후보자의 낙마에도 불구하고 법조인 출신인 김영란·조무제 전 대법관은 도덕성과 개혁성 기준에서 유력한 후보군으로 분류된다.

김 전 대법관은 국민권익위원장 시절 공무원 비리를 끊기 위한 이른바 '김영란법'을 입안한 바 있다. 김영란법은 박 대통령도 세월호 참사의 재발을 막기 위해 국회 처리를 연일 강조하고 있는 법이다. '여성 대통령-여성 총리'라는 상징성을 주목하는 시각도 있다.

조 전 대법관은 지난 1993년 공직자 첫 재산공개 당시 6400만원을 신고해 고위법관 103명 중 꼴찌를 차지, '청빈 판사', '딸깍발이 판사'라는 별칭을 얻은 인물이다. 대법관 시절 원룸에서 자취하며 비서관도 두지 않은 점이 새롭게 평가되면서 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총리 후보자로 계속해서 물망에 올라 왔다.

지방선거와 관련해 심대평 지방자치발전위원장과 이원종 지방자치발전위원장을 주목하는 시각도 있다.

새누리당이 박 대통령의 전통적 지지기반인 충청권 광역자지단체장을 모조리 야당에 내주면서 충남 공주 출신인 심 위원장과 충북 제천이 고향인 이 위원장으로 충청권 민심을 달래야 한다는 논리다. 공통적으로 다년간 지자체장을 역임했고 청와대 근무경험과 정무적 감각도 갖추고 있다.

총리 인선 후 단행될 개각은 일단 세월호 참사의 책임이 있는 안행부·해수부·교육부 장관의 경우 교체가 기정사실화된 분위기다. 여기에 세제개편 논란과 카드사 개인정보 유출 등으로 계속해서 교체 가능성이 점쳐졌던 '현오석 경제팀'의 경질도 예상해 볼 수 있다.

개각 시기와 관련해서는 당초 장관 등 국무위원 임명제청권을 갖고 있는 새 총리 후보자가 정식으로 임명된 이후가 될 것으로 관측됐지만 정홍원 현 총리의 제청을 받는 방식으로 앞당겨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미 사의를 밝힌 정 총리 대신 새로 임명될 총리의 제청을 받아 개각을 단행하는 게 모양새가 맞지만 국정정상화가 시급한 만큼 새 총리 임명 이후로 늦출 필요가 없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박 대통령은 김장수 현 국방부 장관의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이동에 따라 새 국방장관 후보자를 정 총리의 제청을 받아 지명한 바 있다.

청와대 참모진의 경우 이 수석의 사의표명에 따라 인적개편 폭이 상당히 커질 전망이다.

이 수석은 그동안 '박근혜의 입'이라 불릴 정도로 측근에서 박 대통령을 보좌해 온 친박계 핵심인사다. 일각에서는 이 수석이 최근 불거진 KBS 외압 논란으로 사퇴한 것이라는 추측을 내놓지만 이보다는 박 대통령의 인적쇄신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사의를 표명한 것이란 분석에 무게가 실린다.

이에 따라 안 전 후보자에 대한 부실검증 문제로 책임론이 제기된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과 홍경식 민정수석 등의 교체 여부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다만 이 수석의 향후 거취와 관련해 개각에서 정부조직법과 함께 바뀌는 행정자치부(현 안전행정부)나 문화체육관광부 입각설, 7·30 재보선 차출설 등이 나오는 것처럼 청와대 참모진 가운데 일부는 내각으로 자리를 옮길 가능성도 상존한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