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란-김종인으로 압축

▲ 김영란(58) 전 대법관
박근혜 대통령이 이르면 오늘 지명할 것으로 보이는 후임 총리 후보자로 김영란(58) 전 대법관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8일 "공직개혁과 부패청산을 위한 최우선 국정과제를 해결하고 국민으로부터 신임을 얻기 위해 김영란 전 대법관이 발탁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고있다"고 말했다.

김 전 대법관은 부산 출생으로 서울대 법대를 나와 서울지방법원 부장판사, 대전고등법원 부장판사, 대법원 대법관을 거쳐 국민권익위원장을 지냈었다.

그가 부산출신인데다 법조인 출신이라는 점이 여전히 걸림돌이 되고 있기는 하지만 '김영란법'으로 알려진 부정청탁 금지 및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을 추진한 바 있어 공직개혁을 이끌 적임자라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법무부 차관과 헌법재판소 재판관을 지낸 김희옥 동국대 총장도 거론되고 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로 책임총리제 실현을 위한 유력한 카드로 여전히 물망에 오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6·4 지방선거 이후 여권에 등돌린 충청권 민심을 달래기 위해 심대평 지방자치발전위원장, 이원종 지역발전위원장의 발탁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아울러 경제민주화 공약을 주도한 김종인 전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장, 김대중 전 대통령의 측근이었던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 '미스터 쓴소리'란 별명의 조순형 전 자유선진당 의원, 친박계 황우여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 등도 거론된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