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조원
[김민호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오는 25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교체할 것으로 알려졌다. 후임 민정수석에는 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이 사실상 내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여권 관계자는 24일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민정·일자리·시민사회 등 3곳 수석에 대한 후임자 검증이 마무리 단계"라며 "이번 주 안에 인사발표를 하는 것으로 방침을 정했다. 이르면 내일(25일)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이처럼 수석급 인선을 앞당긴 것은 조만간 이뤄질 대규모 개각, 내년 4월로 예정된 21대 총선 등의 정치 일정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우선 조 수석의 경우 다음 달로 예정된 개각에서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및 검경수사권 조정 등 검찰개혁에 있어 상징성을 가진 인물인 데다, 문 대통령의 신임도 워낙 두터운 것으로 알려진 만큼, 조 수석의 이름이 하마평에 올라온 순간 정치권에서는 "이미 법무부 장관에 내정된 것과 마찬가지"라는 반응이 나왔다.

조 수석은 대선 직후인 2017년 5월 민정수석을 맡은 뒤 2년 2개월간 문 대통령을 보좌해왔다.

문 대통령이 참여정부 시절 기록한 '최장수 민정수석'(2년 4개월) 기간에 조금 못 미쳐 청와대를 떠나게 된 셈이다.

조 수석은 앞서서도 '문 대통령의 기록을 깨는 것은 불충'이라는 취지로 언급하며 올해 9월 이전에 청와대를 떠나겠다는 뜻을 주변에 내비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권에서는 조 수석이 청와대를 떠난 후에는 시간을 두고서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준비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많다.

최근 조 수석이 SNS를 통해 일본 경제보복 사태에 대한 여론전을 주도한 만큼 이후에도 현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낼 것이라는 예상도 제기된다.

김 사장은 경남 진양 출신으로 진주고와 영남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건국대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78년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에 몸담았으며 총무처·교통부를 거쳐 1985년 감사원에 입부, 2008년 사무총장을 끝으로 공직에서 물러났다. 2005년에는 청와대로 파견돼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내기도 했다.

공직에서 물러난 후에는 경남과학기술대 총장으로 재임했으며, 2015년 더불어민주당 당무감사원장을 맡기도 했다.

지난 대선 기간에는 문 대통령 캠프에 합류해 퇴직 관료 출신 그룹을 이끌었으며 대선 후인 2017년 10월에는 KAI 사장으로 선임됐다.

민정수석 자리와 함께 내년 총선 출마가 유력시되는 정태호 일자리수석·이용선 시민사회수석 역시 이번 인사에서 함께 교체될 것으로 알려졌다.

친문(친문재인) 진영 핵심 인사 중 하나로 꼽히는 정 수석은 지난 대선 직후부터 청와대 정책기획비서관으로 일하다 지난해 6월 일자리수석으로 임명됐다.

조 수석과 마찬가지로 문재인 정부 청와대의 '원년 멤버'인 셈으로, 2년 2개월 만에 청와대를 떠나게 됐다.

정 수석은 이후 서울 관악을에서 내년 총선을 준비할 가능성이 크다.

후임 일자리수석으로는 현재 일자리기획비서관인 황덕순 비서관과 업계에서 활동하는 외부 인사 등 복수 후보가 검증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사실상 후임자도 결정이 난 것으로 전해졌다.

시민·노동·통일운동을 두루 경험한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역시 내년 총선 출마를 위해 청와대를 떠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수석은 지난해 6월 발탁된 뒤 시민사회 진영과 탄탄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1년 1개월가량 청와대에서 일했다.

이 수석의 경우 서울 양천을에서 출마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한편 예상보다 수석급 인사가 빨라진 배경에는 청와대 내부 전열 정비를 앞당기겠다는 구상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 집권 3년 차에 접어들며 성과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내세운 것에 더해, 최근 일본의 경제보복 사태 등 대외여건이 악화하는 상황에서 공직 분위기를 다잡을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여권의 다른 관계자는 "최근 청와대 참모진이 개각 하마평에 계속 오르내리거나 총선 출마 후보자로 거론되고 있는데, 빠르게 교통정리를 할 필요가 있다"고 "그래야 본인들 역시 다음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준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총선에 출마할 비서관급 참모들이 내달 안에 거취를 정리하기로 한 것 역시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비서관급에서는 조한기 제1부속비서관과 복기왕 정무·김영배 민정·김우영 자치발전·민형배 사회정책 비서관 등의 출마가 점쳐지며, 이들은 내달 청와대를 떠날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총선 출마 비서관급 인사들의 후임자 선정 과정에서 이번에 새로 오는 수석급들의 의견도 충분히 반영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