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정룡 호남대 미술대학 학장
"한일 갈등이 사상 최악으로 치닫는 와중에 치러진 일본 참의원 선거. 집권 자민당 지도부는 반한 정서를 자극해 선거를 치르라는 지침을 후보들에게 일찌감치 내린 상황이었다"

지난 22일 MBC 탐사보도 프로그램 <스트레이트>가 전한 내용이다.

이날 보도에 따르면 한 일본 언론들은 ‘가짜뉴스’에 가까운 보도로 아베 정권의 입맛에 맞추는 데 여념이 없었다. 한 방송사 논설위원은 기초적 사실 확인조차 안 된 논평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탄핵까지 요구하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했다.

정작 우리 국민의 공분을 일으키는 건 이른바 ‘토착왜구’로 불리는 우리 안의 친일 세력들. <조선일보>는 수출 규제 조치가 단행된 직후부터 사설과 칼럼 등을 통해 ‘한국 정부 때리기’에 골몰했다.

대법원의 강제 징용 배상 판결 탓에 일본이 무역 보복에 나선 거라며 ‘사법부가 외교를 지배하도록 놔두는 정신 나간 정부’라고 주장했다. 심지어 사법농단의 대표적 사례로 적발된 ‘강제징용 재판 거래’까지 정당화하며 현 정부가 일본에 보복의 빌미를 제공했다고 공세를 폈다. 특히 조선일보 일본어판 기사에는 '매국 문재인 정권'이라는 악의적 번역까지 등장했다.

이 같은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일본어판 등을 활용한 일부 보수언론의 현 정부 흔들기와 차기 정권교체 음모는 도를 넘고 있다.

일본은 보수적이고 친일적인 정부를 한국에 세우기 위해 자한당과 한국의 소위 우익을 자처하는 언론들과 결탁하여 '지금의 한일대립구도 때문에 마치 한국이 망해간다'고 견강부회 전략을 쓰고 있다.

심지어 '미국의 허락 없이 이런 일본의 무역보복은 불가능하니 미국과 사전 공감이 있었다니 삼성과 화웨이를 동시에 죽이기 위한 미일의 협공'이라며 가짜뉴스를 쓰고 있다.

이 뿐이 아니다. 극우 세력과 영합하는 친일 학자들의 활약(?)도 두드러지고 있다. 수출 규제 조치 발표 이튿날 한국의 어느 학자는 유엔에서 열린 학술대회에 참석해 ‘일제의 강제동원은 없었다’는 망언을 전 세계인 앞에 남겼다. 한일 갈등의 고비마다 등장하는 이 같은 보수언론과 극우 학자들의 친일 행태는 해석불가다.

자유한국당의 작금의 행태도 그렇다. 과연 그들이 진정한 보수우익 정당으로서 수권능력이 있는지 의심스럽다.

일본과 일부 보수언론을 통해 정국의 주도권을 되찾겠다는 행태를 보이고 있으니 말이다. 얄팍하게 국가적 위기에 편승해서 정권 탈환이나 획책하는 모습,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대안정당으로서의 면모는 커녕 반대를 위한 반대만 일삼고 어깃장을 놓는 행태만 거듭하고 있으니 말이다.

과연 그들은 침묵하는 다수가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알까 싶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