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심상정 대표(오른쪽 두 번째)와 윤소하 원내대표(첫 번째)가 26일 국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장인 김후곤 법무부 기획조정실장(왼쪽 두 번째) 등으로부터 조 후보자 관련 의혹에 대한 소명을 듣기 위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김민호 기자] 26일 국회 226호에서 열린 후보자 없는 ‘간이 청문회’, 약 1시간45분 동안 진행된 이날 청문회에서 준비단은 조 후보자에게 제기되는 각종 의혹을 소명했지만 정의당은 추가 자료 제출과 설명을 요구했다.
  
정의당은 그동안 언론을 통해 제기된 조 후보자 딸 관련 의혹, 웅동학원을 둘러싼 여러 소송에 대한 의혹, 조 후보자 가족의 부동산 거래 의혹, 조 후보자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 관련 의혹 등 크게 네 가지 쟁점을 따져 물었다.

박원석 정의당 정책위의장은 준비단 관계자들의 해명을 들은 뒤 “여전히 추가 소명이 필요한 부분이 남았다”며 “인사청문회 후 최종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이날 소명 자리에 참석한 정의당 관계자들은 “아쉬웠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 참석자는 “우리가 문제를 제기하는 건 국민정서법인데, 법적으로만 설명하니 납득하기 어려웠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심 대표는 마무리 발언에서 “정의당은 6411번 버스가 있는 자리에서 검증한다”며 일반 국민의 눈높이를 고려한 설명을 요구했다.
  
양측은 준비단의 추가 설명 자리를 마련하기로 했다.

한편 유상진 당 대변인은 “조 후보자를 찬성하든 반대하든 당원들은 떨어져 나가게 된다”며 “이번 사태가 정의당으로서는 악재”라고 말했다. 이어 “조 후보자 딸을 보고 계층 간 벽을 느낀 젊은 세대는 정의당이 조 후보자 임명에 반대해 그 허탈감을 깨주기를 바라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조 후보자를 반대하면 문재인 정부의 개혁 동력이 떨어질 수 있다고 우려하는 당원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의당 입장에서 ‘조국 임명 반대’ 이후 조 후보자가 낙마한다면 다시 한번 데스노트 영향력을 인정받게 된다. 대신 문재인 정부의 개혁을 지지하는 지지층의 이탈을 감당해야 한다. ‘조국 임명 반대’에도 불구하고 청와대가 임명을 강행할 경우는 당 입지가 축소되고 지지층도 잃을 수 있다.

반대로 ‘조국 임명 찬성’을 택하고 실제 조 후보자가 장관에 임명된다면 민주당 2중대라는 공격을 받기 쉽다. 선거법 개정안 처리를 위해 조 후보자의 흠결을 덮어줬다는 것이다. ‘조국 임명 찬성’에도 조 후보자가 낙마한다면 명분과 실리를 다 잃는 최악의 상황이 닥친다.

정의당이 이틀간 국회 인사청문회 결과를 보고 판단하겠다는 것은 결국 여론 추이를 따르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청문회를 통해 조 후보자 의혹의 해소 여부, 사법개혁 적임자로서 자질 검증 등이 형성될 수 있을지 지켜보겠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