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조국 청문회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민주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나올 증인채택을 두고 자유한국당(한국당)과 힘겨루기를 하고 있는 가운데  '플랜B'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기 시작했다.

한국당은 딸의 입시부정 문제, 사모펀드 문제, 웅동학원 문제의 핵심증인인 조 후보자 부인과 동생의 증인 채택만큼은 양보할 수 없다는 입장이고 민주당 역시 양보할 수없다는 입장이다.

'플랜 B'는 2~3일 청문회  무산시 민주당은 '국민 청문회' 등 우회로를 통해 조 후보자에게 각종 의혹에 대한 해명을 할 기회를 부여한 뒤, 문 대통령이 6일 귀국한 뒤에 임명 강행이냐 철회냐를 결정한다는 것.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1일 기자간담회에서 "자유한국당이 끝내 인사청문회를 열지 않고자 한다면, 우리는 국민과 직접 만나는 길을 선택하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그렇게 해서라도 한국당이 가로막고 있는 조 후보자 관련 진실을 국민들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봉쇄망을 반드시 뚫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는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담당하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여야가 조 후보자 가족들을 증인으로 채택하는 문제를 놓고 접점 찾기에 실패해 2~3일로 합의된 청문회가 무산될 경우 '국민 청문회'를 자체적으로 여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에 대해서도 "이제부터라도 후보자가 입을 열어야 하는 시간이 됐다"며 적극적인 해명을 촉구했다. 국회 청문회가 열릴 때까지 기다리기보다는 "형식에 얽매이지 말고, 국민과의 대화, 언론과의 대화, 또 다른  국회와의 대화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자신의 진실을 밝혀주길 바란다"는 것이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 청문회가 불투명해져 더 인사청문회를 기다리는 것은 국회에 대한 예의도, 국민에 대한 예의도 아니다"면서 "오히려 지금 이 시점은 국민 앞에서 국민들 마음속에 있는 의혹과 궁금증을 해소하는 것이 후보자가 견지해야 할 마땅한 도리"라고 거듭 촉구했다.

그러면서 "조 후보가 스스로 판단해서 어떤 날짜, 어떤 장소, 어떤 형태로 자신의 진실을 알려야 될지 판단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