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릴 자유한국당 '조국 후보자의 거짓과 선동' 대국민 고발 언론간담회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의원들의 반박 간담회를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와 함께 듣고 있다.
[김민호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사실상 인사청문회 없이 임명 수순을 밟으면서 정치권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각종 의혹에 대해 단 하나도 해소하지 못한 채 “청문회도 패싱할 수 있다”는 나쁜 선례만 남겼다 것.

전문가들은 여야 모두 "누워 침 뱉은 꼴"이라며 “의회 민주주의 파괴”, “헌정사에 커다란 오점을 남긴 사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특히 청문회 무산 책임과 관련, 자유한국당에 비판이 쏠리고 있다.

정부여당을 견제할 매서운 야당 역할은커녕, 추석까지 ‘조국 이슈’를 끌고 가기 위해 시간만 끌다 검증 기회를 날려버린 셈이 됐기 때문이다.

한국당의 한 중진 의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의 대응이 한발 늦었다. 멈칫하다가 이제 다시 청문회 하자고 한다고 해봐야 될 리가 있느냐"면서 "실적을 하나도 내지 못한 원내지도부에 대해 부글부글하는 의원들이 많다"고 전했다.

김형준 교수 역시 “여야가 합의한 2일에는 조 후보자를 상대로 청문회를 열고, 가족 증인과 관련된 부분은 3일에 열거나 비공개로 하는 방법으로 운용의 묘를 살릴 필요가 있었다”며 “그런 면에서 한국당의 전략적 실수였다”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해 나 원내대표는 "(그런 얘기는) 인사청문회를 껍데기로라도 하자는 것일 텐데 자료·증인 없는 청문회가 어떤 모습일지 어제 기자간담회로 보셨을 것"이라면서도 "임명이 강행될 때 한국당은 중대한 결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한국당은 청문회 개최를 두고 '헛발질' '뒷븍'으로 일관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없게 됐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