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
[김민호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사실상 무산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주 안에 임명 수순을 밟을 것이란 전망이 유력아다.

문 대통령은 청문회 개최 및 경과보고서 채택 여부와 상관없이 7일 0시부터 조 후보자를 임명할 수 있다. 조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없이 장관에 임명된다면 2005년 인사청문회 도입 이후 인사청문회를 거치지 않은 첫 법무부 장관이 된다.

4일 정치권에 따르면 조 후보자의 기자간담회에도 아직은 부정적 여론이 우세함에도 불구하고 문 대통령이 이처럼 리스크가 높은 '승부수'를 던지려는 배경에는 지금이 검찰을 개혁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며, 조 후보자 만한 적임자를 찾을 수 없다는 판단 때문이라는 게 청와대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특히 국민의 대표 기관인 국회가 인사청문회 일정을 합의한 상황에서 사법기관인 검찰이 느닷없이 압수수색을 펼친 것은 검찰이 무소불위의 기득권을 놓치지 않기 위해 검찰 개혁론자인 조 후보자를 낙마시키려는 의도였다고 문 대통령은 판단하고 있다는 관측도 일각에서 나온다.

강기정 정무수석이 윤석열 검찰에 대해 '적폐' 등의 표현까지 사용하고 맹비난한 게 그 반증이 아니냐는 해석이다.

조국 임명 강행은 정치적 계산법으로만 보면 내년 4월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여론을 거스르는 것으로 치명상이 될 수도 있는 선택인데, 때문에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일단 조 후보자를 임명해 검찰 개혁에서 성과를 냄으로써 부정적 여론을 반전시키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반대로 조 후보자가 개혁에 실패한다면 임명 시 부정적 여론까지 더해 문재인 정부에는 치명타가 될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해 여권 관계자는 "정치적 계산법으로만 보면 문 대통령으로서는 리스크가 엄청나게 큰 승부수를 던진 셈"이라며 "검찰 권력과 문 대통령 간에 명운을 건 큰 싸움이 벌어지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