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여상규 위원장이 조국 인사청문 계획서 채택하는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김민호 기자] 여야는 6일 실시하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장영표 단국대 의대 교수,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등 11명을 증인으로 부르기로 5일 합의했다. 논란이 된 최성해 동양대 총장은 더불어민주당이 반대해 증인으로 채택하지 않았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신청한 증인은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와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김모 전 한영외고 유학실장, 신모 관악회 이사장 등 4명이다.

또 한국당이 요구한 증인은 장영표 단국대 의대 교수, 정모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박사, 최모 웰스씨앤티 대표이사, 임모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운용역, 김모 전 WFM 사내이사, 김모 웅동학원 이사, 안모 ㈜창강애드 이사 등 7명이다.

다만 청문회를 하루 앞두고 증인 채택에 합의해 이들이 청문회에 출석할지는 불투명하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증인·참고인 출석을 요구하려면 청문회 5일 전에 출석요구서를 송달해야 해 이번 청문회에서 이들 증인을 상대로 출석을 강제할 수 없다.

의혹별로 보면 조 후보자 딸의 입시 의혹과 관련한 증인은 6명이고, 사모펀드 의혹 관련 증인은 3명, 웅동학원 관련 증인은 2명이다.

그러나 조 후보자 가족과 관련된 증인은 제외하기로 하면서 조 후보자의 모친과 부인 정경심 씨, 조 후보자의 딸, 조 후보자의 동생과 동생의 전처 등은 모두 증인에서 빠졌다.

막판 쟁점으로 떠오른 조 후보자 딸의 동양대 표창장 위조 의혹 관련 최성해 동양대 총장의 경우 여야의 이견을 증인으로 채택되지 못했다.

한국당은 최 총장을 증인으로 불러야 한다고 요구했지만, 민주당이 거부해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또 한국당은 동양대 총장에게 전화를 건 사실이 알려지면서 외압 논란이 제기된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과 김두관 의원도 증인으로 불러야 한다고 요구했지만 민주당의 반대로 무산됐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