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화면 캡쳐
[김민호 기자] 청와대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부인을 기소한데 대해 별도의 공식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7일 "상황을 정리하는데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며 "당장은 입장을 낼 계획이 없다"고 전했다. 그만큼 고심이 크다는 반증이다. 일각에서는 "아내가 법정에 서는데 장관직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겠느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청와대 내부에선 "검찰이 사실상 조 후보자 낙마를 위한 '정치 행위'를 했다는 것이 증명됐다", "검찰이 대통령 인사 권한을 정면으로 도전하고 있다"는 등 불만의 목소리가 크게 들린다.

이날 청와대 관계자는 한 언론에 "청문회에서 조 후보자에 대한 위법·범법 행위가 딱히 밝혀지지 않은 만큼 법무부장관으로서 일하는데 문제가 없다고 본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조 후보자 아내에 대한 기소 결정에 대해서도 "조 후보자와 직결된 의혹이 아닌 만큼 조 후보자가 법무장관으로서 일하는 것과는 별개로 본다"고 했다.

현재까지 조 후보자의 임명 여부와 관련한 문 대통령과 청와대의 기류에 특별한 변화는 감지되지 않는 분위기다.

정문회에서도 중대한 흠결이 발견되지 않은 만큼 임명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다만 검찰이 조 후보자 딸의 동양대 총장 표창장 위조 논란과 관련해 조 후보자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사문서위조 혐의로 전격 기소하면서 임명 분위기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