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국 법무부 장관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김민호 기자] 검찰이 현직 법무장관의 자택 압수수색하는 초유의 상황이 발생했다. 검찰은 조국 법무부 장관의 서울 방배동 소재 자택을 23일 오전 전격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23일 오전 9시께 서울 방배동 조 장관의 집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PC 하드디스크와 업무 관련 기록 등을 확보 중이다.

검찰은 조 장관과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자산관리인으로 일한 증권사 직원 김 모 씨에게 자택 PC에 쓰던 하드디스크 2개를 임의제출 받은 바 있다.

검찰은 수사가 시작된 이후 정 교수가 김 씨에게 하드디스크 교체를 부탁했고 자택에서 하드디스크 교체작업을 하던 김 씨에게 조 장관이 "아내를 도와줘 고맙다"는 취지로 말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이 조 장관 자택까지 압수수색에 나서면서 수사가 정점을 향해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한마디로 “올 것이 왔다“는 분위기다.

검찰이 법무장관이 된 지 보름 만에 압수수색을 결정한 배경에는 부인인 정경심 교수의 요청으로 자택에서 증거인멸 시도가 있었고, 당시 조 장관도 자택에 머문 사실이 확인되면서 증거인멸 방조 혐의 관련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업무 관련 자료 확보에 주안점이 맞춰진 것이란 해석이다.

또 그동안 확보한 주변인 진술과 물증이 축적돼, 더 이상 강제수사를 미룰 수 없다는 판단도 이번 압수수색의 배경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조국 장관은 이날 조선일보의 ‘딸 서울대 인턴증명서 조국 '셀프 발급' 의혹’ 보도에 대해 “정말 악의적”이라며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조 장관은 23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출근길에 준비해 온 메모지를 펼쳐 읽으며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십 관련 서류를 제가 만들었다는 오늘 보도는 정말 악의적이다”며 “공인으로서 여러 과장 보도를 감수해 왔지만, 이것은 정말 참기가 어려워 법적 조치 취할 것을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 장관은 또 “청문회 등에서 여러 번 말씀 드렸지만 저희 아이는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을 했고, 센터로부터 증명서를 발급 받았다”고 강조했다.

조 장관이 가족 관련 수사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은 이날이 처음이다. 지금까지는 가족 관련 수사에 대한 질문에 “일체 보고를 받지 않고 있다”는 것으로 답변을 대신해 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