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민정 대변인이 27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지금의 검찰은 온 국민이 염원하는 수사권 독립과 검찰 개혁이라는 역사적 소명을 함께 갖고 있으며, 그 개혁의 주체임을 명심해 줄 것을 특별히 당부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밝히고 있다.
[김민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의 수사 방식을 정면 비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장관 관련 의혹들에 대해 검찰이 엄정하게 수사하고 있다면서도 아무런 간섭을 받지 않고 전 검찰력을 기울이다시피 수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현실을 검찰은 성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이 발언은 검찰의 조 장관 수사가 검찰 개혁에 대한 저항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다는 여권 수뇌부들의 언급과 궤를 같이 하는 대목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또 "검찰은 엄정하면서도 인권을 존중하는 절제된 검찰권 행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자택 압수수색을 현장에서 지휘하는 검사에게 전화를 건 것을 두고 수사 개입 논란이 일자 "인륜의 문제"라고 했다. 문 대통령도 '인권 존중'을 거론함으로써 조 장관 입장에서 검찰 수사 방식을 문제 삼고 나온 것이란 게 야당 시각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9일 조국 장관 임명할 때만 해도 검찰 개혁 제도화를 강조하기는 했지만, 수사와 관련해서는 "검찰은 검찰 일하고 장관은 장관 일하면 된다", 이렇게 원론적인 언급만 했다. 하지만 오늘 메세지의 방점은 '성찰'과 '수사 관행 개혁' 즉 검찰 비판에 있었다.

27일 청와대 핵심 참모는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검찰이 스스로 개혁하겠다고 했으면 피의사실공표 문제 등에 경각심이 있어야 하는데 없어 보인다. 그래서 국민이 '검찰 개혁' 요구하며 촛불 들었는데 이것마저 귀담아듣지 않는 것 같다. 그러면 검찰에 '성찰'을 요구할 수 있는 것은 이제 대통령밖에 남지 않은 거 아니냐"고 했다.

이어 조 장관의 압수수색 한 검사와 통화했다는 논란을 의식한 거냐는 질문에는 "대통령이 어제오늘 일만 갖고 말한 것은 결코 아니다"라고 답했다.

그렇다면 윤석열 총장에게 물러나라는 메시지를 준 것인가

윤석열 총장 물러나라는 뜻이냐는 질문에 청와대 관계자는 "거기까지는 아니다, 검찰이 제대로, 똑바로 하라는 메시지"라고 답했다.

과연 그럴까?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