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해철
[김민호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후임으로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장관 내정' 언론보도와 관련, 사실상 인정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인 전 의원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무총리비서실과 국무조정실 등에 대한 국정감사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개혁을 포함해 문재인 정부의 성공이 중요하고, 그런 과정에서 제가 해야 할 역할이라면 어떻게 피할 수가 있겠느냐"고 밝혔다.

다만 전 의원은이같이 말한 데 이어 "아직 확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언급했다.

전 의원은 "얘기했던 대로 당과 국회에서 역할을 해야 하고, 해야 할 일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 더 중요한 것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이고, 성공을 위해 필요한 일을 해야 한다는 얘기가 많이 있어서 고민·고심 중에 있다"고 말했다.

전 의원은 "인사 검증 정식 절차에 동의한 사실이 없다"며 "(검증 절차가) 진행 중이거나 청와대 제안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선 제가 얘기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언급했다.

그는 '청와대로부터 장관 임명 시기를 언질 받은 것이 있느냐'는 물음에 "전혀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그는 또 '11월 해외 출장을 취소했다는 얘기가 있는데 법무부 장관을 맡는 것에 따른 조치냐'는 질문에는 "그런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앞서 전 의원은 조국 전 장관 사임 발표 다음날인 15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조국 전 장관의 사퇴가 안타깝고도 무겁게 다가온다. 장관 지명부터 사퇴에 이르기까지 조 전 장관이 겪어야 했던 시간은 너무도 가혹한 것이었다"고 속내를 밝혔다.

그러면서 "과정에서 정치는 사라지고 사생결단식 무차별적 공격으로 승자도 패자도 없는 상처만이 남았다. 검찰은 피의사실공표, 먼지 털이식 수사로 국민에게 검찰 개혁의 필요성을 스스로 각인시켜 주었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검찰개혁은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 공수처 설치, 검경수사권 조정을 위한 개정안이 패스트트랙 안건으로 지정돼 표결을 앞두고 있다. 국민들의 뜻을 수렴해 국회에서 제도적인 검찰 개혁을 완성해 내야하며, 그 과정에서 정치가 제 역할을 해야 한다."며 검찰개혁 과정에 있어 정치의 역할을 강조했다.

한편 청와대는 현재 전 의원에 대해 다방면의 검증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르면 다음주 법무장관 지명이 이뤄질 것이란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