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국
[김민호 기자] 검찰이 정경심(57) 교수의 신병을 확보하면서 조 전 장관 소환 조사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정 교수를 몇 차례 불러 조사한 뒤 조 전 장관을 이르면 다음주 중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할 계획이라고 세계일보가 보도했다.

검찰이 조 전 장관이 정 교수와 공범관계라고 의심하고 있다는 것.

그동안 검찰은 조 전 장관에 대해 피의자 전환 가능성을 'NCND'(긍정도 부인도 하지 않는 것)했다.

윤석열 총장은 지난 대검찰청 국정 감사에서 "가장 중한 혐의를 확인하면서 수사에 시간이 걸리고 있다"는 취지로 발언한 바 있다. 당시 조 전 장관은  피고발인 신분.

특히 검찰은 전날 정 교수에 대한 영장실질심사가 진행되던 시점에서 “사모펀드 비리와 관련해 청와대 민정수석의 배우자임에도 무자본 인수·합병(M&A) 세력에 거액의 자금을 투자, 불법에 가담해 불법적 이익을 도모했다”고 주장했다. 또 “정 교수와 그 가족이 사회적 지위와 인맥을 이용해 허위 스펙을 쌓고 이를 입시에 부정하게 활용했다”고 했다.

정 교수의 혐의 상당 부분에 조 전 장관이 관여했음을 암시한 셈이다. 또 정 교수가 차명투자를 했다면 조 전 장관에게 공직자윤리법 위반 혐의 소지가 있다는 분석이다.

조 전 장관은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더라도 정 교수처럼 비공개로 소환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