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김민호 기자] 2008년 18대 총선, 이명박 전 대통령 취임 이후 당권까지 거머쥔 친이 세력이 대권 경쟁자였던 친박 세력을 공천에서 배제했다. 현역의원 128명 가운데 50명이 공천에서 탈락하면서 한나라당 현역의원 교체율이 39%를 기록했다. 당시 친박 학살에 반발한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는 "나도 속고 국민도 속았다"는 어록을 남기기도 했다.

2012년, 19대 총선에서는 친이·친박계 사이의 공수가 바뀌었다. 당권을 잡은 친박계가 친이계 출신을 다수 공천에서 탈락시키면서 현역의원 교체율은 46.6%에 달했다.

'역대 최악의 국회'라는 오명을 뒤집어 쓴 20대 국회를 바꿔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기만 자유한국당 내에서는 불출마와 관련된 두드러진 움직임은 없다. 총선이 6개월도 채 안 남은 시점에서 인적 쇄신이 자칫 유야무야되는 게 아니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인적쇄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지만, 중진을 중심으로 당에 대한 헌신과 역할을 무시한 채 희생만을 강요하는 것은 받아들 수 없다는 분위기가 강하기 때문이다.

27일 정치권에 따르면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선언하거나 불출마를 시사한 한국당 의원은 6선 중진 김무성 의원을 비롯해 4선 김정훈 의원과 3선 황영철 의원, 초선 윤상직·정종섭·유민봉·조훈현 의원 등으로 전해진다. 이 가운데 지난해 6·13 지방선거 참패 이후 총선 불출마 의지를 피력했던 김정훈(부산 남갑), 윤상직(부산 기장), 정종섭(대구 동구갑) 의원은 지역구 활동에 전념한 것으로 알려져 총선 출마로 입장이 선회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한국당은 이달 말 총선기획단을 가동하고 황교안 체제의 '영입인재 1호'를 내놓는다는 계획이지만 '웰빙', '금수저' 등으로 고착화된 정당 이미지를 희석시킬 수 있을 만큼 파급력 있는 젊은 인사를 영입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물갈이 대상을 놓고 계파나 지역에 따라 의견도 엇갈린다.

일부 의원들은 보수 텃밭으로 불리는 영남권 다선(多選) 의원들의 물갈이를 시작으로 인적 쇄신을 밀어붙여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반면 비박계 의원들은 탄핵 책임이 큰 대표적인 의원들을 당 지도부가 빠른 시일 내에 '교통정리' 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기한다.

한국당은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개혁적 인사를 영입하는 이른바 '물갈이'가 필수지만, 당내에서는 이렇다 할 액션을 보이지 않고 있다.

오히려 당내에서는 현역 의원에게 공천 가산점을 주는 방안이 거론됐다.

황교안 대표는 지난 24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관련 수사 대상에 오른 의원들에게 공천 가산점을 주겠다고 밝혔다. 나경원 원내대표가 '가산점 부여'에 대해 언급한 것을 재확인한 것이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의 관련 질문에 "당을 위해서 헌신한 분들에 대해 상응한 평가를 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당에 기여한 부분에 관해 저희가 그대로 넘어갈 수는 없다. 반드시 그런 부분도 (공천 심사에)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공천 ‘가산점 논란’은 TK 원외인사를 중심으로 한 반발로 하루 만에 없었던 일로 정리돼 가는 분위기지만 당내에선 “조국 전 장관 사퇴가 한국당의 힘만으로 된 것이냐. 4년 전 공천 파동으로 인해 참패한 쓰라린 경험을 벌써 잊었냐”며 지도부에 강력 반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