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을 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리더십 위기에 몰린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6일 보수통합을 위한 '빅텐트'를 치겠다며 승부수를 띄웠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거치며 사분오열된 보수진영을 '한 묶음'으로 추스르는 것을 목표로 당내와 당외에 '통합협의 기구'를 구성하자는 제안이다.

이에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좌장인 유승민 의원은 긍정적 반응을 보이며 화답했다. 이날 유 의원은 "한국당이 보수 재건의 원칙을 받아들일 진정한 의지가 있다면 대화를 시작하겠다"고 밝혔고, 보수 재건을 위한 것이라면 황 대표와의 대화에 진정성 있는 자세로 임하겠다고 덧붙였다.

유 의원은 황 대표와 직접 대화하지는 않았지만, 그동안 간접적인 방법으로 통합과 관련한 물밑 논의가 진행됐다고 전했다.

한국당 내 의원들 역시 대체로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였다. 하지만 일각에서 신중론도 나왔다. 보수통합이라는 대전제엔 동의하지만,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한 과정 등을 지켜봐야 한다는 것이다. 

한 친박계 중진의원은 "유승민 전 대표에 대한 당내 분위기가 아직 숙성된 게 아니라서 과정과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면서 "사실 완전한 통합이 되려면 바른미래당이 간판을 내리고 보수진영에 합류해야 하기 때문에 좀 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초선의원도 "보수통합기구를 만들어서 논의한다고 하는데 여기에 반대할 사람이 있겠냐"며 "총선 전 최대 과제인 내부 인적쇄신과 보수대통합을 동시에 추진해야 해서 생각보다 쉽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우리공화당은 황 대표의 발언이 사실상 탄핵 책임론을 덮는 것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우리공화당 인지연 대변인은 입장문을 통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묻어 버리면서 (추진)하는 보수통합 논의는 불의한 자들의 야합"이라며 "유승민 전 대표를 포함 탄핵 5적을 정리도 못하면서 무슨 통합을 말하느냐"고 비판했다.

그런만큼 황 대표의 '보수빅텐트' 구상이 현실화 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우선 '탄핵의 강'이 대표적인 걸림돌로 거론된다. 보수진영 내 박 전 대통령 탄핵 찬반을 둘러싼 의견 대립이 여전하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탄핵은 과거로 묻고 넘어가자'는 말도 나오지만 결국 통합 후 공천까지 이르는 과정에서 탄핵 이슈가 또다시 쟁점으로 떠오를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는 관측이다.

당장 당내에서조차 탄핵 찬성 세력과 반대 세력이 서로를 '청산 대상'으로 지목하며 인적 쇄신마저 험로를 예고한 상황이다.

홍준표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 글에서 김태흠 의원이 전날 제기한 쇄신 요구를 겨냥해 "친박(친박근혜)에서 말을 갈아탄 이들이 개혁을 포장해 벌이는 정치쇼"라며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황 대표는 "헌법 가치를 존중하는 모든 정치 세력과 함께 해야 한다는 큰 원칙을 말하겠다.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기 위해 자유 우파와 자유민주주의 세력의 통합이 필요한 때"라며 기존의 원칙론만 재확인했을 뿐이다.

정치권에서는 황 대표가 구체적인 구상 없이 던진 단순한 제안만으로는 보수통합의 고차방정식을 풀 수 없다는 분석이 적지 않다.

여기에 변혁의 유승민계와 안철수계가 개혁보수 깃발을 들고 독자적인 제3 신당을 창당하려는 움직임이 무르익었다는 점도 '황교안발 보수통합'의 전망을 어둡게 한다.

한국당이 최근 잇따른 인재영입 헛발질과 셀프 표창장 논란 등으로 조국 사태 반사이익마저 깎아먹고 있는 상황도 개혁보수 제3신당의 출현을 부채질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당이 러브콜을 보내는 안철수 전 의원도 미국에 체류하면서 보수통합 논의에 이렇다 할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당 안팎에서는 황 대표의 '보수빅텐트' 제안은 리더십 논란으로 코너에 몰린 황 대표의 궁여지책이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홍준표 전 대표는 페이스북 글에서 "불편한 순간을 모면하기 위해 내용도 없는 보수대통합을 발표하기보다는 보다 진심을 갖고 열정으로 난국을 헤쳐나가라"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